검색결과
2,005건 중 1~10건
  • 기간
    1. 전체
    2. 1주
    3. 1개월
    4. 1년
    5. ~
    6. 직접입력

  • 범위
    1. 제목+본문
    2. 제목
    3. 본문
  • 상세검색
    1. 여러개의 단어를 입력하실때는 쉼표(,)로 구분해서 입력하세요.

초기화

[데스크 시각] 통상과 공급망의 시대… ‘지정학 리스크’ 변화 읽어야
아시아투데이 최원영 산업부장 = 올해 불확실성의 슈퍼 태풍이 산업계에 불어 닥친다. 인류의 무려 40%가 투표해 기존의 경영 환경을 완전히 뒤바꿔 놓을 경제·환경 정책을 결정하고, 해를 넘기며 장기전으로 치닫는 동유럽·중동 영토 분쟁의 양상까지 지정학 관점에서 역대 가장 역동적인 해가..

[데스크 시각] 통상과 공급망의 시대… 지정학 리스크 눈 떠야
아시아투데이 최원영 산업부장 = 올해 불확실성의 슈퍼 태풍이 산업계에 불어 닥친다. 인류의 무려 40%가 투표해 기존의 경영 환경을 완전히 뒤바꿔 놓을 경제·환경 정책을 결정하고, 해를 넘기며 장기전으로 치닫는 동유럽·중동 영토 분쟁의 양상까지 지정학 관점에서 역대 가장 역동적인 해가..

한경협-경단련, 제30회 한일재계회의 개최…공동성명서 발표
아시아투데이 박진숙 기자 = 한국과 일본의 대표 경제단체인 한국경제인협회와 일본 경제단체연합회가 양국의 스타트업 육성 협력을 강화하는 데 적극 나서기로 합의했다. 또 한·미·일 정부간 협력 강화에 발맞춰 3국 경제협력체를 신설하고 한국의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조영기 칼럼] 로테크 제품도 경제안보 대상!
 로테크(low-tech) 제품은 대부분 원가부담 때문에 국내에서 생산을 기피하는 제품들이다. 이 제품은 중국산 원자재, 소재와 부품이다. 중국의 수출통제가 2년 만에 다시 대란 조짐을 보인다. 값이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우리가 과도하게 중국에 의존하면서 중국이 공급망의 주도권을 쥐도록..

[전문] 윤석열 대통령 "글로벌 경제 불안·안보 위협, 거국적·초당적 협력 요구"
아시아투데이 박지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2024년도 예산안 관련 국회 시정연설에서 "글로벌 경제불안과 안보위협은 우리에게 거국적, 초당적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며 국회의 협조를 구했다. 다음은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민생과 국가 발전을 위해..

일본,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 시행에 "중국, 첨단 반도체 제조 절망적"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일본이 23일부터 첨단 반도체 장비 등 23개 품목에 대한 수출을 허가제로 변경해 중국이 보복 조치를 발표하면 반도체 공급망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닛케이는 이날 이같이 전하고, 23개 품목에는..

일본, 韓 화이트리스트 복원 시행…4년만 수출규제 갈등 봉합
아시아투데이 선미리 기자 = 일본 정부가 21일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화이트 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 한국을 재지정했다. NHK는 이날 이같이 보도하고 한국이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대상국에 복귀한 것은 2019년 8월 이후 약 4년 만이라고 전했다. 일본이 미국, 영국 등이..

일본, 화이트리스트에 한국 재지정…4년 만에 수출 규제 모두 해제
아시아투데이 이장원 기자 =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한 지 약 4년 만에 다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 완전 복원하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블룸버그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에서 한국을 수출무역관리령 별표 제3의 국가(화이트리스트)로 추가하기 위..

한·일 수출규제 완전 해소…일본, 한국 '화이트리스트' 추가
세종/아시아투데이 강태윤 기자 = 지난 2019년 7월 이후 지속되어 온 한일 수출규제 현안이 4년 만에 완전히 해소되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우리나라를 일본 수출무역관리령 별표 제3의 국가(그룹 A, 속칭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하는 개정안을 각의에서 의결..

[기자의눈] K 반도체산업이 ‘韓日 갈등’ 4년간 얻은 교훈
아시아투데이 정문경 기자 = 전격적으로 이뤄진 한일 관계 개선, 첫 증표라 할 수 있는 각종 수출규제가 2019년 이전 상황으로 복구됐다. 요컨대 수년간 삼성과 SK를 흔들었던 반도체 3대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가 해소 됐고 한동안 배제됐던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도..
1 2 3 4 5 next block

카드뉴스

left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