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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모바일정당 전쟁 막 올랐다

여야, 모바일정당 전쟁 막 올랐다

기사승인 2010. 02. 17.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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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가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20~30대 젊은 네티즌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사이버’ 전쟁에 돌입했다. 블로그, 트위터 등 무선인터넷 시대에 맞춰 ‘국민소통’을 내세운 ‘디지털 정당’을 표방하며 발 빠른 준비에 들어갔다.

◇ 한나라당, ‘디지털2010 전략’

정병국 한나라당 신임 사무총장은 지난 8일 취임 일성으로 “모든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트위터 사용을 의무화하겠다”며 ‘스마트 정당’을 표방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올해 초 ‘디지털2010계획’을 통해 아이폰·옴니아2 등 첨단 스마트폰을 사무처 직원 100여명에게 우선 보급하고, 당 소속 의원들과 보좌진들에게도 사용을 권고, 보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스마트폰 전용 프로그램을 개발해 의원, 당원, 사무처 직원 간 소통 통로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트위터, 미투데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등에 대한 실무 교육 프로그램 ‘한나라당 디지털 아카데미’를 가동하고, 국회의원 3~5명씩 팀을 이루는 팀블로그를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 민주당, ‘트위터 형식 ’민플‘ 선보여’

민주당은 올해 초 소속 의원, 당직자, 당원, 지지자들의 블로그가 노출되도록 하는 등 웹2.0 기반의 소통구조로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또 홈페이지에는 지난해 하반기에 선보인 ‘민주당표 트위터’ ‘민플(Minple.net)’을 가동하고 있다.

‘검열없는 정치토론방‘을 표방하고 있는 민플은 시사·정치에 관심이 많으면서도 트위터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네티즌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고, 트위터, 블로그, 모바일 등 SNS와도 연동되도록 구성됐다.

진보신당과 국민참여당은 모바일을 통한 쌍방향 소통 정치에 일찌감치 뛰어들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지난해 말 사비를 털어 당직자 25명에게 ‘아이폰’을 지급했다. 노 대표의 핵심 공약인 인터넷 무상 사용 등을 선전하기 위해선 “당직자들부터 스마트폰 사용환경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참여당은 당명 선정과 당 지도부 선출을 온라인·모바일 투표로 해온 관행을 지난달 17일 창당대회 때도 적용하는 등 ‘모바일 정당’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 여야, 지방선거 ‘트위터 규제’ 우려
여야는 지방선거에서 ‘트위터’를 규제하겠다는 선관위의 방침에 대해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며 한 목소리로 우려를 나타냈다. 정동영 민주당 의원 등 일부 야권 인사들은 트위터 규제 근거법인 공직선거법 93조 개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성훈 한나라당 디지털정당위원장은 16일 “트위터 사용자라면 선거법에 걸리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도용한 이용자는 선거법에 걸리지 않고, 오히려 선의의 피해자만 나올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디지털정당위는 다음달 17일 국회에서 ‘트위터와 선거법’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박은지 진보신당 언론국장도 16일 “문자와 메일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전송할 수 있지만 트위터는 자신을 팔로잉한 사람들에게만 보인다”며 “중앙선관위가 트위터 사용자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 하지 않고서야 가장 기본적인 의사표현의 기회를 규제하는 행위는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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