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뮤콘 2012’ 개막 D-2 “한국 대중음악의 저력 전 세계에 알리겠다”

‘뮤콘 2012’ 개막 D-2 “한국 대중음악의 저력 전 세계에 알리겠다”

기사승인 2012. 10. 30. 13:3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아시아투데이 정지희 기자 = 국제 음악 교류의 장 '뮤콘 서울 2012'(MU:CON SEOUL 2012, 이하 '뮤콘') 개막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세계 음악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 상호 협력하며 교류하는 국내 최초 음악 마켓인 '뮤콘'을 주최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측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 해당 행사의 취지 및 내용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해당 행사의 공동 조직위원장을 맡은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과 한국 대중음악의 전설적인 가수 패티김, 컨퍼런스 연사로 '뮤콘' 참여할 유튜브 음악 파트너십 한국 및 일본 총괄자 존 히라이, 쇼케이스 참가 뮤지션 갤럭시 익스프레스와 백아연, 테이스티 등이 참석했다.

이날 홍상표 위원장은 "우리나라에서도 국제적인 음악 마켓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뮤콘'을 준비해왔다"며 "K팝이라는 한국 대중음악의 저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세계 음악 관계자들과의 상호 교류와 화합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행사 개최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가수 싸이의 활약을 보며 언어와 문화, 이념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음악이라는 콘텐츠의 위력을 느낀다"며 "전 세계가 음악으로 소통하는 진정한 화합의 장이 되길 희망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북미 최대 음악축제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에서 공연을 펼친 바 있는 밴드 갤럭시 익스프레스는 한국의 훌륭한 뮤지션들이 해외 음악축제에 참여할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뮤콘'이 한국 음악이 전 세계인에게 좋은 기운을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인그룹 테이스티는 "'뮤콘'에 참여할 수 있게 돼 영광이다"며 "좋은 공연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재미있는 무대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SBS 'K팝 스타'를 통해 이름을 알린 백아연은 "'뮤콘'에 설 수 있어 영광스럽다. '뮤콘'을 통해 세계적인 음악 교류가 가능해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는 11월 1일부터 3일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및 홍대 일원에서 열리는 '뮤콘'은 세계 음악계의 주요 거장들이 최신 경향을 전하고 정보를 나누는 콘퍼런스, 해외 진출을 꿈꾸는 국내외 음악가들이 경연을 펼치는 쇼케이스,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상담과 심층 컨설팅으로 진행되는 비즈매칭 등으로 구성된다.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리는 콘퍼런스에는 세계적인 뮤지션 블랙아이드피스의 총괄매니저인 윌리엄 데릴라와 그래미 어워드 6회 수상에 빛나는 세계적 음악 프로듀서 하비 메이슨 주니어가 기조연설자로 참석해 한국과 아시아 음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또 세계 최대 음악박람회 미뎀(MIDEM)의 대표 브루노 크로레, 영국의 최대 음악페스티벌 글래스톤베리(Glastonbury)의 프로듀서인 말콤 헤인스 등 해외 유명 음악 관계자들이 초청 연사로 참석해 국내외 음악 산업계 종사자들과 함께 아시아와 세계 음악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제2의 싸이'를 발굴하게 될 쇼케이스는 11월 1일과 2일 양일간 홍대 일대 총 7개 무대에서 국내외 81개 팀의 공연으로 진행된다. 또한 1일과 3일에는 개막과 폐막을 축하하는 국내외 유명 음악가들의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비즈매칭에는 유니버설과 워너, 소니 등 세계적인 음악 유통사뿐만 아니라 중국, 영국, 스웨덴의 음악 제작사와 기획자 등 20여 개국의 100여 개 업체 300여 명의 바이어가 참여한다. 비즈매칭은 페스티벌과 창작 분야의 해외 전문가들이 심층적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피칭'과 비즈니스 창출 극대화를 위한 '1:1 매칭'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이하 참가 뮤지션 리스트(가나다 순)-

POP 부문(8개팀)
D2O
JAY
VIXX
보니
블락비
제이켠
쥬얼리
테이스티
 
ROCK 부문(34개팀)
24아워즈
Gutz
nukie
갤럭시익스프레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구텐버즈
나티
다운헬
더긱스
데이브레이크
라이너스의 담요
락타이거즈
로켓다이어리
몽구스
바이바이배드맨
브로큰발렌타인
비둘기우유
솔루션스
스토리셀러
아이러닉휴
악퉁
요조
이스턴사이드킥
잠비나이
적적해서그런지
정차식
최고은
카프카
코어매거진
트램폴린
포스트 패닉(ex.더 유나이티드93)
한음파
해리빅버튼
허클베리핀
 
기타 부문(9개팀)
SAZA최우준
공명
나희경
말로
박주원
배선용
이루마
이부영
전제덕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