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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복지부, 정부-세월호 피해자간 불씨 키운다 지적

[세월호 침몰]복지부, 정부-세월호 피해자간 불씨 키운다 지적

기사승인 2014. 04. 24.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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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행부·해수부·교육청, 사고 직후 현장 민원창구 마련, 빠른 민원 대처
복지부, 사고 일주일 지나 참여… 자리 뜨기 일쑤로 눈총
보건복지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 후 늑장 지원에 나서 실종자 가족들의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4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남 진도군실내체육관에 마련된 (피해자)가족지원 상황실에는 안전행정부와 해양수산부, 여성가족부 등 범부처 사고대책본부 공무원과 경기도, 안산시, 진도군청 관계자들은 사고 첫날부터 상주하며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이들은 피해자 가족의 편의는 물론 사후 대책에 대한 각종 상담과 조언을 지원하고 있다.

이 가운데 사망자의 장례와 의료지원 등을 담당한 복지부 공무원은 사고 발생 1주일째 만인 22일에야 상황실을 찾아 피해자 가족들로부터 원성을 샀다.

복지부는 응급의료센터와 심리상담센터 등을 설치, 사고 첫날부터 운영하고 있지만, 피해자 가족들의 행정적인 문의에 답해줄 행정지원은 그다지 볼 수 없었다.

더욱이 22일 세월호 사고 희생자들의 장례절차 지원을 담당한 후 진도군실내체육관내 가족지원 상황실에 자리가 마련됐음에도 수시로 자리를 뜨면서, 피해자 가족의 장례절차에 무관심한 듯한 태도까지 보여 비난을 받기도 했다.

세월호 사고로 아들을 잃었다는 A모씨(남·안산시 거주)는 “어떻게 장례식에 대해 문의하려고 했는데 복지부 공무원들은 얼굴 한 번을 볼 수 없냐”며 “복지부 공무원은 당장 자리로 와라”며 언성을 높였다.

또 다른 세월호 피해자 가족 B모씨(남·안산시 거주)는 “의료업무와 민원업무는 다른 것 아니냐”며 “복지부 공무원들의 이같은 행태가 피해자 가족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피해자들의 이러한 원성에도 복지부는 내부규정만 따르면 된다는 식으로 맞서, 정부에 대한 불신을 키운다는 지적이다.

체육관에 파견된 복지부 박모 주무관은 “그동안 피해자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치료소를 설치 운영해 왔다”며 “상황실에 자리가 마련된 것은 22일 부터다”라고 항변했다.

이에 피해자 가족 C모씨(남·안산시 거주)는 “자리 마련이 하루가 됐든, 이틀이 됐든 피해자 가족들의 민원을 위해 파견됐으면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지적했다.

복지부 관계자들은 23일 오후 피해자 가족들의 강한 항의를 받고서야 자리를 뜨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사고 당일부터 대 민원처리를 하고 있는 안행부·해수부·교육부 등 정부부처와 안산시청, 경기교육청 등 자치단체들은 사고 당일부터 매일 24시간 2~3명이 상주하며 피해자 가족들의 민원을 해결해 주고 있어 복지부 행태와 대조를 보였다.

특히, 안산시청에서 파견된 공무원들은 피해자 가족들로부터 간간이 원망과 폭언도 들어가면서도 묵묵히 민원처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고, 의정부교육청 관계자는 한 유족으로부터 “그동안 피해자 가족들의 각종 민원을 도와주느라 고생많았고, 정말 고맙다”는 인사를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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