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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파트너 잡아라~배터리 업체 ‘경쟁’ 치열

전기차 파트너 잡아라~배터리 업체 ‘경쟁’ 치열

기사승인 2014. 08. 21.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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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아우디 등 글로벌 10대 완성차 중 6 곳 파트너십
전기자동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화학업체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B3 등에 따르면 전기 배터리가 탑재되는 친환경차(xEV) 판매량은 2011년 100만대에서 2013년 394만대로 급증했고 2015년 678만대, 2017년 890만대, 2019년 997만대를 거쳐 2020년께 1045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배터리가 탑재되는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차(HEV)·전기충전식하이브리드차(PHEV)·순수전기차(EV) 등이 있다.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국내 1등이자 세계 1등인 LG화학은 최근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펼쳐 글로벌 10대 완성차그룹 가운데 제너럴모터스(GM),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현대·기아차, 포드, 폴크스바겐그룹(아우디) 등 6곳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LG화학은 전기차용 배터리 양산을 개시한 2009년부터 현재까지 완성차업체 20여곳과 계약을 체결해 친환경차량 32만대에 배터리를 공급했다. 지난해 한해 이 업체가 판매한 xEV용 리튬이온배터리는 총 1636㎿h 규모로 세계 시장 점유율 36.1%를 차지했다.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대표 모델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GM의 쉐보레 볼트, 르노의 조에·트위지 등이 있다.

이 업체는 앞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에 승부수를 걸고, 한번 충전해 320㎞를 달릴 수 있는 배터리를 몇년내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했다.

후발주자인 삼성SDI도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 삼성SDI는 BWM의 전기차 i3와 PHEV 스포츠카인 i8에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향후 출시될 HEV 모델에도 수조원 규모의 자사 배터리를 탑재하기로 했다. 크라이슬러 f500, 포르셰 하이브리드 파나메라 등도 삼성SDI 배터리를 쓴다. 마힌드라와 폴크스바겐, 포드 등도 고객사다.

B3의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SDI는 2013년 xEV용 리튬이온배터리 240㎿h 규모를 판매해 점유율 5.3%로 LG화학·AESC·파나소닉에 이어 4위에 올랐지만, 올해는 1062㎿ 규모(19.1%)로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화학 업체들은 최근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할 중국을 잡기 위해 잇따라 시장 진출에 나섰다.

LG화학은 9월 중국 난징에 연간 10만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공장을 착공, 내년 말부터 본격 양산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시안에 연간 4만여대분의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공장을 세워 내년 10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한편 SK이노베이션도 ‘합작 전략’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성장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이 업체는 1월 베이징전공·베이징기차와 함께 조인트벤처(JV)인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이하 BESK)를 설립, 9월 말∼10월 초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 모델 2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차가 일정 규모 이상으로 팔리면 연내 베이징 현지에 연간 1만대 규모의 배터리 팩 제조라인도 구축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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