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포스코의 경쟁력 강화 전략은?…솔루션 마케팅

포스코의 경쟁력 강화 전략은?…솔루션 마케팅

기사승인 2014. 08. 28.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포스코사진자료1029-03-광양4열연
지난 7월 산업 생산에 돌입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4 열연 공장에서 열연 제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 제공=포스코
포스코가 제품생산뿐 아니라 사용기술까지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인 ‘솔루션 마케팅’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

27일 ‘포스코 CEO 레터’에 따르면 권오준 회장은 기본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솔루션 마케팅을 제안했다. 솔루션 마케팅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해야 기본 경쟁력이 강화되고, 이를 통해 불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포스코의 솔루션 마케팅은 시장 환경과 고객의 요구를 제품 설계·생산에 반영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권 회장은 하드웨어인 강재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인 강재 사용 기술까지 지원해야 경쟁력이 강화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솔루션 마케팅을 위해 마케팅 부서와 R&D부서 사이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마케팅 부서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찾아 끊임 없이 R&D부서에 제공하면 R&D부서는 이를 반영한 제품을 설계·생산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구소 내 고객 이용 기술 인력을 철강 산업 본부로 이동시켜 조직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고객의 요구에 충실한 조직 구조로 재편하기 위해서다.

제품 판매 후에는 국내외 주요 거점에 신설할 기술서비스센터를 통해 솔루션 제공을 원하는 고객사의 요구에 대응할 예정이다.

권 회장은 “자동차 강판은 경량화를 위해 고강도화가 필요하지만 고강도강은 성형성이 떨어지므로 고강도강을 사용하려는 자동차사에는 애로사항이 발생한다”며 “부품성형에 쓸 성형기술과 접합 시 필요한 용접기술 등을 함께 고객사에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하반기에 광양 제철소 4열연 공장 준공, 인도 마하라슈트라 냉연 공장 가동 본격화, 태국 라용 용융아연도금강판(CGL) 공장 착공에 따라 세계 철강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