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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가솔린 SUV의 진가를 느껴보고 싶다면” 토요타 라브4

[시승기]“가솔린 SUV의 진가를 느껴보고 싶다면” 토요타 라브4

기사승인 2014. 09. 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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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힘과 정숙성이 최대 무기
Toyota New Generation RAV4 (1)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은 디젤 차량이 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SUV에 어울리는 강력한 힘과 토크 등은 “디젤 차량에 최적화 됐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수입차들이 들어오면서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SUV 차량도 늘고 있는 추세다.

아직까지 가솔린 SUV는 시장 장악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형국이지만 자신들만의 영역도 구축하고 있는 모델들도 있다. 대표적으로는 토요타의 라브4(RAV4)가 꼽힌다.

라브4는 “도심과 고속주행에서 SUV도 안락하게 탈 수 있다”는 주제로 1994년 출시했다. 출시된 이후, 지난해까지의 누적 글로벌 판매도 400만대를 넘어섰다. 업계 전반에서 통용되고 있는 크로스오버 SUV의 콘셉트는 라브4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한국토요타측의 설명이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4세대 라브4는 토요타의 기획 원칙인 ‘현장 확인’에 따라, 전 세계 총 250명의 고객과 소통한 결과를 반영해 디자인과 성능, 가격 등에서 전 세대 모델보다 진일보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라브4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의 외관이다. 스프린터의 공격적인 모습을 표현한 전면 디자인, 공기 역학을 향상 시키는 낮은 후드와 아치형 루프라인, 대담한 비율의 리어 램프 등은 눈에 확 띈다. 매끈한 뒷태를 위해 이전 세대까지 장착됐었던 스페어 타이어를 과감하게 없애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도 기여했다.

Toyota New Generation RAV4 (5)
실내에서는 강렬하고도 다소 특이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비대칭형이지만 제어 장치들을 모두 쉽게 손이 닿는 곳에 배치해 탁 트인 느낌을 들게 했다.

이 차는 자연흡기방식의 2AR-FE 2.5ℓ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 최고출력 179마력, 최대토크 23.8kg.m의 힘을 발휘한다. 여기에 기존 4단 자동변속 대신 6단 변속기를 탑재했다. 또한, 스포티한 주행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에코·노말·스포트)가 전 차종에 기본 장착됐다.

특히 새롭게 도입된 토크배분 장치인 ‘다이내믹 토크 컨트롤 4WD(4륜구동) 시스템’이 뒷받침된 코너링은 급격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했다.

“가솔린 SUV는 디젤 SUV에 비해 힘이 모자랄 것”이라는 편견도 이 차를 시승하면서 깨졌다. 다소 경사가 있는 오르막길에서 시속 110km 이상까지 높였음에도 무리 없는 운전이 가능했다. 어떤 상황에서도 정숙성과 승차감, 힘 모두 만족스러웠다.

특히 이전 세대 모델에 비해 향상된 연비(2륜구동 11.0km/ℓ, 4륜구동 10.2km/ℓ)를 구현했다. 실제 연비도 이와 비슷한 11km/ℓ,~12km/ℓ 사이를 기록했다.

라브4의 가격은 2륜구동이 3180만원, 4륜구동이 3760만원이다. 디젤의 힘, 가솔린의 정숙성 모두를 충족하는 SUV를 찾는 운전자들에게 라브4를 권하고 싶다.
Toyota New Generation RAV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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