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주차문화 바꿔야한다] <1> ‘거주자 우선 주차제’ 개선…시민 의식 전환 필요

[주차문화 바꿔야한다] <1> ‘거주자 우선 주차제’ 개선…시민 의식 전환 필요

기사승인 2014. 11. 03.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서울시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등록차량과 관광버스 등으로 인해 주차문제 해결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해 기준 서울시 등록차량은 총 297만3000대로 2001년 255만대에서 40여만대 증가했다.

시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지역주민들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주자 우선 주차제와 지역 학교운동장의 지하 주차장 사업 등을 펼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또 도심 내 관광버스와 일반 승용차들의 주차를 위해 관광버스 주차장 면수 확충과 도심 공공주차장을 확대하고 있지만 운전자들의 외면으로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전문가들은 팽창하는 자동차의 주차를 위해 물량(공공 주차면 확보 등)으로 맞서는 것은 한계가 있어 주차 문화 개선을 위한 시민들의 의식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4회에 걸쳐 자동차 주차문제 및 해결 방안에 대해 기획 보도할 계획이다.


1
아시아투데이 이승진 기자 = 서울시가 지역민들의 주차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 중인 ‘거주자 우선 주차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는 ‘골목길 보행자 우선권 상실’ ‘긴급차량 통행 불편’ ‘공영 주차장 이용률 감소’ 등의 부작용이 이유로 거론됐다.

그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등과 맞물려 있는 골목길을 지역 주민들에게 돌려줘 어린아이들에게는 ‘놀이터’로,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공간’으로 활용토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보이고 있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996년 7월부터 이면도로 불법주차로 인한 지역주민 불편해소 등을 위해 거주자에게 해당 거주지 인접 주차구획선에 대해 일정요금을 부과하고 정해진 시간 동안 이용권을 부여하는 ‘거주자 우선 주차제’를 시행 중이다.

현재(지난해 12월 말 기준) 25개 자치구 총 거주자 우선 주차면수는 13만8881개(노상 12만 6162개·노외 1만2719개)다.

문제는 주차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된 ‘거주자 우선 주차제’로 인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골목길이 주차장으로 변질돼 가고 있어 부작용이 잇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지역민들이 편하게 걸을 수 있어야 하는 골목길이 늘어선 주차 차량과 주차를 하려는 차량들로 인해 보행자와 차량, 우선순위가 바뀌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2월 17일 서울 인사동 먹자골목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차 60대가 출동했지만 좁은 골목내 주차된 차들로 진입이 힘들어지면서 화재 발생 1시간 30분 만에 식당 19채가 불타기도 했다.

아울러 거주자 우선 주차제로 인한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주택가 공동주차장 및 공원과 학교운동장 지하주차장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지역민들의 의식부족으로 효율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앞서 시는 주택가 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996년부터 도로, 학교, 공원 등 공공시설 지하를 활용한 주차장을 조성·지원 중이다.

지난해까지 시는 총 4941억원을 투입해 234개소(2만3474면)의 주차장을 확보했으며 올해 300억원을 투입, 총 12개소(1822면)의 주차장을 추가 확충할 방침이다.

학교 지하주차장의 경우 대다수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일부에선 여전히 주차장 이용 기피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서울 서대문구에 마련된 ‘북성초등학교 주차장’과 ‘홍연초등학교 주차장’의 경우 각각 100면, 89면이 조성돼 있지만 이를 이용하는 주차대수는 각각 월 25대, 21대로 확인됐다.

이 같은 현상은 자동차 소유자들이 주거지와 가까운 곳(주거지 우선 주차장)을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한편, 주차료를 지불하지 않는 공터에 대한 높은 관심, 학교 지하주차장과의 거리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지역주민과 관광버스 등 운전자들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하지만 주차장을 조성할 만한 공유지 확보 등의 문제로 인해 주차면 늘리기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자동차 이용자들의 주차 문화 개선을 위한 의식변화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