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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업계, 환율태풍 피해?...넘지 못할 산은 아니다

철강업계, 환율태풍 피해?...넘지 못할 산은 아니다

기사승인 2014. 11. 26.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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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철강업계 수출 가격경쟁력 영향 미미 할 듯
자동차, 조선 등 전방산업 경기 회복이 변수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 고로
미국·중국·일본의 환율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환율이슈가 국내 철강업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달러강세에 따른 원재료 수입비용 부담이 커지고 엔저효과로 국내 철강제품의 수출가격 경쟁력 약화가 점쳐지는 등 수년째 침체기에 빠져 있는 철강산업에 또 다른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다.

하지만 업계는 환율에 따른 직접적인 악영향이 이런 우려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록 원재료 수급 부담은 가중될 수 있지만 우려할 만큼의 상황이 아닌데다, 일본 또한 철강산업 구조가 우리나라와 같이 원재료를 전량 수입하는 상황에서 공격적인 수출가격인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이 기준금리인하 결정이 중국 저가 철강제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업체에 숨통을 띠어 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철강업계가 최근 해외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고 전방산업인 자동차·조선 등의 경기가 악화 될 수 있는 여지는 남아있어 긴장의 끈은 놓지 않는 분위기다.

25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최근 지속되고 있는 엔저현상에 따른 수출 가격 경쟁력 악화는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수출비중 40%초반대로 가장 높은 포스코도 일단 엔저현상에 따른 가격경쟁력 악화는 크게 우려하지 않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엔저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우려가 있기는 하지만 일본업계도 원재료 수입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상황”이라며 “일본도 마진을 생각할 때 수출가격을 크게 낮추는 상황은 없을 것으로 본다. 다만 환율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솔루션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소 당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일본 철강업체는 원재료를 전량 수입하고 있고, 제품의 대부분이 수출보다는 내수시장에서 사용되는 등 우리나라와 구조적으로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엔저현상이 본격화 된 지난해 이후에도 일본 철강업체들의 수출 규모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 실제 국내 수입 일본철강재 비중도 2011년 15.9%에서 올해 1~9월 13.2%로 하락했다.

변종만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환율자체가 직접적으로 철강업계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전방산업에 의한 영향이 더 크다”며 “일본은 엔저로 수풀제품 가격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실제 수출은 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철강업계도 내수시장에서 마진을 남기는 것이 더 유리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업계는 환율에 따른 국내 전방산업 여파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연간 800만대 판매가 확실시 되고, 내년에도 신차 효과 등으로 이어질 전망되고 있고, 조선업계 역시 내년 해양플랜트를 비롯해 고부가가치 상선 시장이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원재료 비용부담의 원인인 달러 강세도 업계 나름대로 대처해 나가고 있는 상태다. 일반적으로 원·달러 환율이 10% 상승하면 포스코는 5020억원, 현대제철 2920억원, 동국제강 1860억원 수준의 손실이 발생한다. 하지만 고로사는 생산공정 과정에서 원가절감활동으로 환차손 부담을 줄이고 있다. 실제 지난 3분기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영업이익률은 8.7%와 9.5%의 견조 한 흐름을 보였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달러 강세로 원재료 구입 비용에 대한 부담이지만 아직 환율과 관련된 대응방안을 새롭게 짜고 있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 당진공장 내부 압연 모습
동국제강 당진공장
생산공정 단계가 고로사에 비해 적어 원가절감이 힘든 동국제강의 경우 환 차손에 따라 지난 3분기 영업손실률이 3.6%를 기록했지만 수출비중이 10%대라는 점이 부담을 줄이고 있다. 또 후판이 들어가는 조선업계가 회복세를 보일 경우 환 차손의 부담은 줄어들 전망이다.

한편, 중국의 기준금리 인하는 철강업계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 철강 시장이 중국 중심으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중국 경기부양 노력은 해외로 밀어내던 자국의 과잉 물량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하지만 업계는 환율에 따른 부담보다는 전방산업과 연계된 내수시장 활성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 고민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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