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봄철 환절기 챙겨야 할 건강기능식품 베스트 7

봄철 환절기 챙겨야 할 건강기능식품 베스트 7

기사승인 2015. 02. 26. 15:45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쉽게 면역력 떨어지고 피로 쌓이는 봄… 내 몸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48-51 헬스-건강기능식품.indd
봄철 기후의 특징은 변화무쌍함이다. 아침엔 춥고 낮에는 따뜻하다. 햇볕은 따뜻한데 바람은 차다. 일교차가 큰 때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다. 여기에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꽃가루까지 가세해 우리 몸을 공격한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이는 봄철 환절기에는 호흡기질환·피부질환 등 다양한 질병에 취약해지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힘써야 한다. 특히 50대 이상 중장년층은 아침저녁으로 급변하는 기온에 체온이 미처 따라가지 못해 면역력이 쉽게 떨어진다.

이맘때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충분한 숙면이다. 신체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몸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올 봄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줄 건강기능식품을 관련 업체로부터 추천받았다.

◇면역력 강화… ‘홍삼’과 ‘클로렐라’
홍삼은 면역력 강화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3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인기가 높다. 홍삼 속 사포닌 성분이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이 밖에 혈관과 두뇌 건강을 지켜주는 기능도 있어 어르신들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제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농협홍삼 ‘더 정직한 홍삼’은 우리나라에서 키운 6년근 홍삼을 비롯해 부원료인 민들레 복합추출분말과 상황버섯자실체추출물·녹용 등 국산 농산물을 사용했다. 합성착향료와 합성감미료를 넣지 않아 안전한 것이 특징.

종근당건강 ‘짜먹는 홍삼정’은 홍삼 농축액 복용 시 티스푼으로 떠먹어야 하는 불편한 점을 개선해 튜브로 짜서 홍삼을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튜브 용기에 들어있어 간편하게 먹고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게 큰 장점. 국산 6년근 홍삼 농축액 외에 인삼 열매(진생베리) 추출물이 함유됐다.

인삼이 체질에 맞지 않다면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클로렐라를 권한다. 플랑크톤의 일종인 클로렐라는 민물에 서식하는 아주 작은 녹조류로,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항산화·피부건강 효과를 인정받았다. 단백질 보고이자 각종 비타민·미네랄·식이섬유·엽록소가 골고루 들어 있으며, 간이나 쓸개에 축적돼 있는 중금속 성분을 배출시키는 기능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자체 개발한 배양 노하우가 담긴 국산 클로렐라 원말 95%와 클로렐라 추출물 5%로 만들어져 클로렐라 성분을 100% 섭취할 수 있다. 20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아미노산·미네랄·단백질·섬유소 같은 클로렐라의 유효성분을 클로렐라 플래티넘 하나로 섭취하는 게 가능하다.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우수 품질 인증마크인 GH마크를 획득한 바 있으며, 2012~2014년 연속 식품업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몽드셀렉션에서 건강기능식품 부문(Diet & health product) 금상을 받았다.

141002-MP0034_보정
종근당건강 ‘짜먹는 홍삼정’/ 제공=종근당건강
더정직한홍삼3
농협홍삼 ‘더 정직한 홍삼’/ 제공=농협홍삼
대상웰라이프_클로렐라 플레티넘 세트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플래티넘’ 세트/ 제공=대상웰라이프
◇호흡기 관리… ‘도라지’
봄은 각종 호흡기 질환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계절이다. 기온이 오르고 날씨가 건조해지면 공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3∼4배 높아지면서 후두염·천식·비염·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한약 처방에 자주 사용되는 도라지는 호흡기의 가래가 기관지 밖으로 쉽게 배출되도록 돕는다. 기침을 치료하며 폐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능력도 뛰어나다.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 속 플라티코딘 성분은 결핵을 비롯한 여러 호흡기 질환에서 담을 제거하고 고름을 빠지게 하는 작용을 한다. 또 도라지에는 칼슘·섬유질·철분·무기질·단백질·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배도 목 건강에 좋은 식품.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령수앤수 ‘목사랑 홍도라지배즙’은 환절기에 간편하게 목을 관리할 수 있도록 목에 좋은 한약재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순창산 3년근 친환경(무농약) 도라지를 두 번 찌고 말려 사포닌 함량을 높인 홍도라지와 배·모과·대추·유자·단호박·오미자 등 복합추출물이 함유됐다. 고유의 맛과 향·영양을 살리기 위해 각각의 원료를 따로 추출해 농축시켰다.

홍도라지 배즙 이미지
보령수앤수 ‘목사랑 홍도라지배즙‘/ 제공=보령수앤수
◇피로 해소… ‘종합 비타민’
추위만 물러가면 가뿐해질 것 같던 몸이 여전히 무겁다. 오후만 되면 눈꺼풀이 천근만근이고 짜증도 쉽게 난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매사 의욕도 없다. 봄철 피로 탓이다. 봄철 피로는 겨울에 긴장했던 근육·혈관·심장 등의 활동이 갑자기 왕성해지면서 몸의 에너지 소비가 많아져 나타난다.

피로를 푸는 데 비타민 섭취가 중요하다. 에너지원은 아니지만 신체기능을 조절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몸에 활력을 주는 필수영양소가 바로 비타민이기 때문이다. 시금치·브로콜리·쑥·냉이·두릅 등은 비타민뿐 아니라 무기질·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 음식이다. 비타민은 가급적 음식으로 섭취하고 모자라는 양을 비타민 제재로 채우는 게 좋다.

특히 봄철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비타민제를 고를 때는 단일 비타민 제제보다 종합 비타민제를 선택하는 것이 비용과 효과 면에서 좋다.

고려은단 ‘비타플렉스’는 13가지 비타민과 7~8가지 미네랄·칼슘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성별에 따라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각각 부족하지 않게 설계한 종합 비타민이다. 영국·프랑스·독일·스위스·미국·싱가포르·한국 등 원료와 추가성분의 원산지를 100% 공개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는 제품.

정제를 바닐라 향으로 코팅해 종합 비타민제 특유의 비린 맛을 없앤 것도 장점. 남성들을 위한 ‘비타플렉스 포 맨’과 여성들을 위한 ‘비타플렉스 포 우먼’으로 구성돼 성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vf맨
고려은단 ‘비타플렉스 포 맨‘/ 제공=고려은단
◇눈 질병 예방… ‘아스타잔틴’과 ‘오메가3’
안구건조증은 봄철에 자주 발생하는 안과질환의 하나다. 눈물이 부족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증발해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의 시림·이물감·건조함과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질환이다. 봄철에는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강한 햇빛이나 외부 자극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안구 건조가 더욱 심해진다.

눈의 건조한 증상이 계속되면 염증성 안과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오메가3 지방산은 안구 표면의 염증 억제에, 비타민A는 상피세포와 눈의 점막 형성에 도움을 준다. LG생명과학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리튠의 ‘아쿠아 오메가3’는 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이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과 오메가3·비타민A가 과학적으로 배합됐다.

주원료인 아스타잔틴은 바닷속 해조류의 일종인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으로 식약처에서 눈의 피로도 개선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효과는 비타민C의 10배에 달해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눈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진행을 늦추도록 도와준다. 또 아스타잔틴은 망막의 모세혈관 혈류량을 증가시켜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덜어준다.

여기에 노르웨이산 프리미엄 오메가3·멀티비타민과 미네랄 7종·빌베리 추출물·아마씨유 추출물이 복합적으로 배합돼 눈의 피로 해소와 건강 유지를 돕는다. 오메가3에 포함된 고도불포화지방산 DHA(Docosa Hexaenoic Acid)는 망막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시력 저하를 예방한다. 비타민A는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과 야맹증·안구건조증·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 예방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LG생명과학 리튠] 아쿠아 오메가3_제품사진
LG생명과학 리튠 ‘아쿠아 오메가3’/ 제공=LG생명과학
◇민감한 피부개선… ‘달맞이꽃 종자유’
나이 들면서 피부가 약해지고 민감해지는 중장년층의 경우 봄철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앓고 있으면 이러한 가려움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중장년층 피부건조증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정상 피부로의 회복이 쉽지 않다는 데 있다. 10~20대 연령층에 비해 피부 재생이 늦기 때문에 한 번 발생하면 회복이 느려진다.

달맞이꽃은 바늘꽃과에 속하는 식물로 1000여 년 전, 미국 대륙의 인디언이 염증·발진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했다. 영국에서는 국민보건의약품으로 간주할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핵심은 달맞이꽃 종자유의 주요 성분인 불포화지방산 감마리놀렌산(GLA)이다. 피부장벽이 약해지면 가려움증·건조증·부스럼·붉어짐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감마리놀렌산은 피부장벽의 60%를 차지하는 세라마이드 합성을 증가시켜 피부를 튼튼하게 한다.

체내 면역 과민반응을 촉진하는 면역글로불린 E(IgE)의 생산을 감소시켜 염증세포·염증물질의 생성도 억제한다. 국내에서는 최근 식약처가 ‘달맞이꽃 종자유의 감마리놀렌산이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을 인정했다.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세노비스의 ‘달맞이꽃 종자유’가 있다. 네덜란드산 달맞이꽃 종자유를 저온 압착 공법으로 추출, 식약처가 권장하는 감마리놀렌산 하루 섭취량인 300㎎을 캡슐 3개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게 만들었다.

[세노비스] 달맞이꽃종자유
세노비스 ‘달맞이꽃 종자유’/ 제공=세노비스
Tip 건강기능식품 구매 체크 리스트 6
건강기능식품은 잘못 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는 만큼, 구입 요령을 제대로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한 ‘건강기능식품 구매 체크리스트’를 소개했다.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제공=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①‘건강기능식품’ 표시 꼭 확인할 것
제품 앞면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인정마크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식약처의 과학적 검증과 유효성분 및 함량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인정마크가 붙어 있다. 만약 이 표시가 없다면 마늘류·가시오가피 등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온 ‘건강식품’으로 보면 된다.

②섭취할 사람의 건강상태 체크할 것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사람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별·연령·생활패턴과 평소 부족하다고 느꼈던 영양성분 등을 따져봐야 한다. 특정 질병을 갖고 있거나 현재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과 함께 사용했을 때, 경우에 따라서는 의약품의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
허위·과대광고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광고에 표시·광고 사전심의필 마크나 관련 문구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기능정보 표시뿐 아니라 TV·라디오·신문·인터넷·인쇄물 등에 광고를 할 경우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도록 돼 있다. 가령 ‘특효’ ‘100% 기능 향상’ ‘탁월한 항암효과’ 등 지나치게 식품의 기능성을 장담하거나 질병 치료가 가능하다는 주장은 과대 표시·광고제품이니 피해야 한다.

④섭취량과 방법·주의사항 꼼꼼히 읽을 것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1일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이를 확인하고 지켜야 한다. 또 의약품의 부작용 수준은 아니지만 섭취 시 주의를 요하는 정도로 안전정보의 근거가 있거나, 근거가 없더라도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의미에서 ‘섭취 시 주의사항’을 명시하고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한 뒤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⑤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할 땐 한글표시사항 확인할 것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는 한글표시사항을 확인하자.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제품에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한 수입(제조)업체명·원재료명·유통기한 등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부착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한글표시사항이 없는 제품은 정상적인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이 아니다. 특히 해외 직접 구매나 구매대행을 이용해 구입한 제품의 경우 식약처가 식품원료로 사용을 금지한 성분이 함유돼 있을 수 있다.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을 경우 피해를 보더라도 법적 보호나 보상을 받기 어려우니 유의해야 한다.

⑥스마트폰으로 건강기능식품 정보 조회해볼 것
스마트폰을 이용해 건강기능식품 모바일 웹(http://m.foodnara.go.kr/hfoodi)에 접속하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국내외 건강기능식품의 기능별 정보 △구매 및 안전정보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 목록과 제품별 적정 섭취량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정보 등을 제공한다.
자료=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