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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를 겹겹이 둘러친 파업 변수…어떤 영향 미치나

현대차를 겹겹이 둘러친 파업 변수…어떤 영향 미치나

기사승인 2015. 04. 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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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총파업은 빠지는 대신 계열사 연대 파업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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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파업으로 ‘몸살을 앓게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올해에도 굵직한 파업 사안이 겹겹이 있는 만큼 향후 생산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3년간 현대차는 매년 진행된 파업으로 3조6000억원 가량의 손실을 입은 바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는 20일 저녁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24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된 확대 간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현대차 노조의 파업 참여를 강력하게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명분으로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 반대, 공무원 연금 개혁 반대,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 근로기준법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는 파업 동참 여부를 끝내 결정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업계와 노동계는 “총파업이 얼마 남지 않았음에도 현대차 노조가 파업 참여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은 사실상 불참하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노조 내부에서도 총파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들도 사실상 총파업 참여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현대차도 최근 회사 소식지를 통해 “총파업을 통해 상급노동단체는 현대차를 볼모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라며 “파업에 참여할 경우 우리는 회사 생산손실, 직원 임금손실, 그리고 고객 원성만 고스란히 떠안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총파업 참여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첫 번째 관문은 넘어가는 모양새지만, ‘파업 변수’가 여전히 존재한다.

현대차그룹 14개 계열사 최근 노조가 통상임금과 관련해 연대파업을 추진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금속노조 등 상급단체의 파업에 동참하거나 임금 및 단체협상과 관련해 연대파업을 벌인 적은 있었다. 하지만 통상임금 이슈로 그룹 계열사들이 연대 파업을 추진하는 것은 처음이다. 따라서 향후 파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는 이달 30일까지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할 방침이며, 이후 파업 여부를 결정짓게 된다.

현대자동차 비정규직지회의 파업 여부도 남아있다. 이미 지회는 15일 파업을 위해 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바 있다,

지회는 조만간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 결과에 따라서 지회가 파업에 들어갈 가능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올해도 예년처럼 파업이 진행될 경우 현대차의 생산성에 얼마나 막대한 영향을 미칠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측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매해 진행된 파업을 통해 현대차는 총 3조6464억원의 생산손실을 입은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2012년 1조7048억원(손실대수 8만2088대), 2013년 1조225억원(5만191대), 2014년 9191억원(4만2293대)다.

업계 관계자는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려는 노조와 이를 막으려는 사측 간 물밑 대결은 올해도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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