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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금감원,‘투자자’보다 ‘기업’ 보호가 먼저?

[기자의눈] 금감원,‘투자자’보다 ‘기업’ 보호가 먼저?

기사승인 2015. 04. 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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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강태윤 경제부 기자
투자자 보호에 앞장 서야 할 금융감독원이 ‘기업 편의 봐주기’에 신경을 더 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지분공시 담당자의 연락처를 블라인드 처리해 투자자들이 기업들에 관련 사항을 문의하기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26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기업들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올해 초 개인 전화번호를 기재한 공시 담당자의 연락처가 텔레마케팅과 스팸 광고 등에 악용되는 사례가 발생하자 기업들이 정보 보호를 요구한 것이다.

금감원은 공시·조사 담당 임원(부원장보)에게 관련 사항을 보고한 후 개인 정보를 보호한다는 명목 아래 이번달 21일부터 표시 방식을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진웅섭 금융감독원장까지는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투자업계는 업무상 연락처를 개인 정보로 보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공시 담당자 연락처는 투자자가 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공식 창구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았다’는 의견이다. 업무상 연락처를 기재하도록 유도하면 될 것을 블라인드 처리하는 것은 과한 처사라는 것이다.

금감원은 공정한 금융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하지만 금감원의 이번 조치는 본래의 목적에 역행한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이 앞으로 공시 제도 정책을 정할 때 기업보다는 금융자본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약자인 투자자를 더 고려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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