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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 서비스, 사람 없다고 너무 막 쓴다~

카셰어링 서비스, 사람 없다고 너무 막 쓴다~

기사승인 2015. 05. 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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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방치에 파손 신고도 ‘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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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앞 유리에 눌러 붙어 손으로 떼 내기 어려운 주차 금지 스티커.
무인 운영되는 카셰어링(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부 사용들이 낮은 시민의식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3일 카셰어링 업계 등에 따르면 일부 사용자들이 쓰레기를 방치하거나 외부 주차 금지 스티커를 그대로 부착한 채 운행하는 것은 기본이고, 차량이 파손됐음에도 별다른 보고 없이 반납하는 경우까지 생겨나고 있다.

카셰어링은 기존 렌터카 서비스와는 운영 방식이 다르다. 렌터카 서비스는 관계자가 고객과 함께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고 사용 약관을 기재한다. 반납한 후에도 차량 상태를 다시 점검하기 때문에 특이한 변동 사항이 있으면 고객이 책임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카셰어링은 차량 출고부터 반납까지 모든 과정이 무인(無人)으로 진행되다보니 성숙하지 못한 시민의식 때문에 관리 사각지대가 나타나고 있는 것. 차내 쓰레기 문제나 차량 파손시 이를 신고하는 것은 전적으로 운전자 양심에 맡길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 카셰어링 업체인 씨티카 관계자는 “대부분 고객은 운영 방침을 잘 지킨다”면서도 “몇몇 몰상식한 고객들은 담배꽁초를 방치하거나 심지어 차량이 파손된 후에도 ‘나 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일부 불량 고객 때문에 피해를 보는 것은 선량한 다른 고객들이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경호씨(32)는 “여의도 IFC에서 전기자동차 레이를 미리 예약해 사용하려고 했는데 앞 유리에 외부 주차 차량 경고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며 “빗물에 접착제가 완전히 눌러 붙어 도저히 떼어낼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유씨는 결국 회사측에 연락해 대여료가 더 비싼 SM3 차량을 제공받아 이용했다.

문제는 뾰족한 개선대책이 없다는데 있다. 차량 내부에 폐쇄회로(CC)TV나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은 개인정보 및 인권 침해 요소가 있어 결국 운전자의 선량한 시민의식에 맡길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린카 관계자는 “사고 예방을 위한 블랙박스는 전방만 촬영하도록 돼 있다”면서 “내부에 대한 문제는 전적으로 고객들의 양심에만 맡기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셰어링 서비스는 지난 2011년 하반기에 국내에 도입된 후 기하급수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12년 12월 1만명이던 회원수는 2013년 3만명으로 증가했다. 이후 입소문을 타면서 지난해 하반기 40만명으로 늘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실시간 예약·운행이 가능해 25~35세의 젊은 남성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미 기존 렌터카 서비스 업체인 KT금호렌터카, AJ렌터카 등은 무인 카쉐어링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차량 대여 서비스가 유인에서 무인으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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