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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행보 ‘전기차’ 살아날 수 있을까?

답답행보 ‘전기차’ 살아날 수 있을까?

기사승인 2015. 05. 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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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표준·인프라 구축·모델 다양화는 해결
정부부처 간 공조, 및 기업과의 협업 절실
140410 기아차, 전기차 쏘울EV 출시(1)
기아차 전기차 쏘울EV
한동안 ‘그림 속 떡’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던 국내 전기자동차 산업이 활성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차량의 다양화, 충전인프라, 제조사마다 달랐던 충전 방식 등 발목을 붙잡았던 문제들이 차츰 해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처-부처, 정부-기업 간 공조 부족 등 “넘어야 할 산은 아직도 많다”는 지적도 나온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4월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는 2833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정부가 목표로 했던 수치에 한참 못 미치지만 올해 관련 인프라가 대거 정비·구축되는 만큼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우선 각기 다르던 전기차 충전 방식도 커플러(자동차에 꽂는 충전용 플러그, 일반 차량의 주유건과 주유구에 해당)에 대한 국가표준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 의해 최근 마련됐다.

전기차를 충전할 때 차량 제작사마다 커플러 형상이 달라 복잡했던 충전 방식이 간편해지는 것이다.

지난 14일 KT와 서울시는 전기자동차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차 이동형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르노삼성] 트위지 5
르노삼성 전기차 트위지
협약을 통해 KT는 서울시내 지사 등 주요 건물에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충전용 태그 제작지원 및 이동형 충전시스템의 운영을 맡게 된다. 서울시는 시청·구청·주민센터 등 관할건물과 KT 지사 건물 등의 주차장에 충전서비스 시스템 1만곳을 올해 말까지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도 전기차 구입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지난 19일 산업부는 공공기관이 사용할 전기차 113대를 공동구매하기로 한데 이어 올해까지 197대를 추가로 구입키로 했다.

지난해 9월부터 올 4월까지 르노삼성차 SM3 Z.E.10대를 투입해 진행한 ‘서울시 전기택시 실증사업’도 하반기부터는 40대로 확대 운용된다. 외식업체인 BBQ도 올해 하반기부터 르노삼성차의 2인승 초소형 전기차인 트위지를 시범 운영 한 뒤 내년부터 배달에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재 출시된 전기차는 기아차 쏘울EV, 한국지엠 스파크EV, 르노삼성 SM3 Z.E., 닛산 리프, BMW i3 등이 꼽힌다. 아울러 내년에는 현대차의 준중형 전기차부터 GM의 볼트까지 출시돼 라인업이 지금보다 훨씬 다양화 된다.

순풍에 돛 단 듯 보이는 전기차 산업이지만 여전히 숙제는 남아있다.

대표적으로 전기차 구입 시 지자체별 보조금이 다르다는 점, 국민 3분의 2가 거주하는 아파트에 충전 인프라가 전무하다는 점 등이 꼽힌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일반인들은 전기차가 비싸고, 충전이 불편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데 이는 정부차원의 홍보가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이라며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컨트롤타워 구축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전기차 관련 업무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 등으로 분산돼 있다.

그는 “국산 완성차 업체들도 수익적인 부분만 찾다보니 전기차 개발에 소홀해지고, 정부도 강력하게 이끌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덧붙였다.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전기차가 성공하려면 미국·유럽 같은 선진국처럼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며 “수요창출을 위해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입 비중 및 민간이 구입 시 지급하는 보조금 규모도
늘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K
한국지엠 전기차 스파크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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