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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뒷담화] 물류협회의 쿠팡 고발과 두 가지 물음표

[취재뒷담화] 물류협회의 쿠팡 고발과 두 가지 물음표

기사승인 2015. 05. 2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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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사진자료] 쿠팡맨 이미지
지난주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전국 21개 지방자치단체에 소셜커머스업체인 ‘쿠팡’을 고발했습니다. 쿠팡의 자체배송 서비스 ‘로켓배송’ 때문인데 업계에서는 이미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쿠팡은 오히려 ‘쿠팡맨’을 무려 800명이나 더 채용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이 사안에는 두 가지 물음표가 따라다닙니다. ‘물류협회는 왜 쿠팡을 고발한 것일까’ ‘쿠팡은 이 서비스를 왜 시작한 것일까’라는 것이지요.

택배업계는 영업용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으로 배송서비스를 하는 것 자체가 위법이라는 입장입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명시적으로 배송비를 부과하고 있는 경우 자가용 유상운송 금지 위반이며, 무료배송의 경우 상품가격에 배송비가 실질적으로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자가용 유상운송 해당 여부 판단 가능”이라는 유권해석을 협회 측에 전달했습니다. 협회는 올해 안에 소송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그러나 국토부가 “배송비를 부과했을 때 법 위반”이라고 한 만큼 쿠팡도 대책이 있습니다. 현재 9800원 미만 제품에만 배송비를 받고 있고, 실제 이 비중이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해당 제품에 대해서도 무료 배송하거나 민간 택배업체에 맡기는 등 해결 방법이야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서비스 시작에 앞서 법에 저촉되는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봤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도 쿠팡 측 입장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아무래도 편리한 것을 추구하는 반응이 많습니다. 로켓배송을 즐겨 이용하는 주부 소비자들 가운데서는 이러한 논란이 알려지자 “동네 마트에서도 많이 사면 무료로 배달해준다” “고발 전에 본인들의 서비스가 어떠했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차원에서 봤을 때는 로켓배송이 다소 무리한 서비스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실제 쿠팡은 물류에 상당한 투자를 한 탓에 지난해 1200억원 수준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아무리 소비자에게 큰 만족도를 준다 하더라도 이익을 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상당한 투자임이 분명합니다.

투자액이 많은 만큼 투자자가 많다는 점도 살펴봐야 합니다. 쿠팡은 지난해 5월 미국 세쿼이어캐피탈에서 1억달러(1026억원)을 투자받은데 이어 12월에는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주도한 투자사들로부터 3억달러(3322억원)를 유치했습니다.

협회가 연내에 소송까지 이어가겠다고 밝힌 이상 협회와 쿠팡의 갈등은 쉽게 봉합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사이 쿠팡맨은 현재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1800여명이 될 것입니다. 불법으로 결론 날 경우 이들이 모두 ‘실업자’ 신세가 되므로 논란이 장기화될 우려가 높아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정부와 업계가 머리를 맞대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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