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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업체들 이제 충전소 ‘탓’ 못한다…신형 전기차 대거 출시?

전기차 업체들 이제 충전소 ‘탓’ 못한다…신형 전기차 대거 출시?

기사승인 2015. 07. 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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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인프라 구축 준비 완료, 전기차 선순환 구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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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전기차 출시 및 판매를 서두르지 않고 있다”는 자동차 업체들의 주장은 앞으로 설득력을 잃게 될 전망이다. 공기업과 민간업체가 주축이 돼 제공하는 충전 서비스가 내년에는 2000개까지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동안 전기차 보급에 걸림돌로 평가받았던 충전 인프라의 활성화가 예고됨에 따라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개발·보급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8일 환경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등록된 국내 전기차 수는 올해 6월 기준 3867대(누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2011~2014년 3004대를 판매했던 전기차는 올해 상반기 823대를 판매했다. 연 평균 판매대수가 750여대였던 수준임을 감안하면 올해 상반기 전기차 판매는 폭발적으로 늘어난 셈이다.

올해 목표였던 ‘전기차 누적 보급 6000대’도 하반기 정부와 업체들이 힘을 좀 더 쏟는다면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공공기관이 전기차 구매의 대부분인 우리나라에서 민간 수요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반론도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을 통해 올해부터 공공기관 업무용 차량의 25%를 전기차로 구매하도록 강제하면서 보급이 늘었을 뿐, 민간에서는 아직도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민간까지 전기차가 활성화되려면 정부와 자동차 업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미국·유럽 등의 선진국도 ‘정부지원→업체의 다양한 전기차 생산→공공기관 구매→민간 보급 활성화’라는 선순환 형태를 띠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완성차 업체들이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을 이유로 신형 전기차 생산에 소극적으로 나섰던 것도 사실이었다. 현재까지 출시된 우리나라의 전기차들은 내연기관 차량을 개조했을 뿐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전기차는 전무하다.

김필수 전기차리더스협회 회장(대림대 교수)도 “전기차가 활성화되려면 전용 모델이 하루 빨리 출시돼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한 자동차 업체 고위 관계자는 “업체들이 전기차 판매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 않는 이유는 충전 인프라·법령 등의 미비로 한국 시장에서는 전기차 활성화가 ‘시기상조’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토로한 바 있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충전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구축된다면 업체들의 전기차 개발 및 보급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지난 23일 출범한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는 한국전력, 현대·기아차, KT 등 공기업과 기업들이 공동 참여해 설립한 법인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 부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가 구축할 전국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은 올해 80개, 내년 1980개, 2017년 1300개 등 향후 3년간 3700여개 규모다.

전기차 충전기술이 날이 갈수록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것도 신차 출시를 부채질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충전기 가격 10%에 일반 전기콘센트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됐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에 열을 올리지 않는 이유도 업체들 열이면 열 모두 충전 인프라 미비를 꼽았다”며 “조만간 충전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되는 만큼 업체들의 전기차 기술력도 판가름 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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