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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역사과목 학습부담 줄인다…근현대사 비중도 축소

사회·역사과목 학습부담 줄인다…근현대사 비중도 축소

기사승인 2015. 09. 02.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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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공청회 개최…사회, 역사, 도덕, 국제 등을 담은 시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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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부터 초·중·고등학교의 사회와 역사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념 논란이 일었던 근현대사 비중은 축소하고 고대사 비중은 늘어난다.

교육부와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연구팀은 2일 오후 서울교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공청회를 열고 사회(통합사회), 역사, 도덕, 국제, 교양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을 담은 시안을 발표했다.

시안에 따르면 사회(통합사회) 교육과정에서는 지식 단순 나열이 아닌 초·중·고교의 계열성을 고려해 교육과정 내용을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량을 줄이기로 했다.

초등 사회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고려해 성취기준을 30%(107개→72개)가량 감축하고 주제 중심의 통합 대단원을 구성한다.

중학교 사회에서는 현행보다 대단원 및 성취기준 수를 줄이거나 학습의 범위를 제한해 학습량을 적정화했다. 대단원 수는 28개에서 24개로, 성취기준 수는 88개에서 75개로 줄였다.

국제수지 등 난이도 높은 내용은 고등학교에서 가르치기로 했다.

고등학교 문·이과 공통으로 신설되는 ‘통합사회’는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으로 개발됐다.

또한 지리·일반사회·역사·도덕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탐구활동의 예시를 제시해 하나의 정답을 찾기 보다는 ‘다양한 답이 가능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역사과목에서는 삼국시대에 관한 내용을 늘리면서 전근대사의 비중을 늘리고 ‘이념 논란’ 개연성이 높은 근현대사의 비중을 축소하기로 했다. 현재 전근대사와 근현대사의 비중은 현행 5대 5에서 6대 4 비중이 되도록 분량이 조정된다.

특히 고대사를 독립된 단원으로 설정·강화하고 전체적으로 시대별 비중을 적정화했다.

역사 과목 역시 성취기준 수도 줄어든다. 중학교 역사는 70개에서 44개로, 고등학교 한국사는 38개에서 27개로, 고등학교 세계사는 22개에서 16개로 줄었다.

내용 측면에서는 인명·지명·단체명 등의 단순 나열이 아니라 역사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정된다. 예를 들어 중학교 역사는 한국사와 세계사 영역을 대주제 안에서 통합·서술한 주제사로 구성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인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고등학교 한국사는 정치사의 흐름을 따르면서도 필요시 경제·사회·문화사를 포함한 통사(通史)로 구성해 학습자의 부담을 줄이면서 중학교와 차별화했다.

진로선택과목에 ‘여행지리’가 신설된다. 여행지리는 대단원이 ‘일상으로부터 떠나는 여행스케치’,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등 여행에 흥미를 유도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고등학교 진로선택 과목에는 ‘고전과 윤리’가 신설된다.

도덕 교육과정은 지필평가의 비중을 낮추고 수행평가 중심의 ‘과정평가’에 초점을 맞췄다.

교육부는 이번 공청회와 행정예고를 통해 교육현장 및 일반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전문가·현장교원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심의회 심의를 거쳐 9월 말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은 초·중·고교에 2018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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