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인터뷰]“100세 건강, 엉덩이 근육이 건강과 아름다움의 핵심”

[인터뷰]“100세 건강, 엉덩이 근육이 건강과 아름다움의 핵심”

기사승인 2015. 09. 24. 11:19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서경배 자세의과학연구소 원장
인터뷰 서경배1-메인
서경배 자세의과학연구소 원장이 자신이 개발한 체형교정 운동기구 ‘스타일렉스Q’ 옆에서 바른 자세와 엉덩이 근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전희진
노화로 인해 낮아지는 골밀도는 자세에 영향을 미친다. 자세가 나쁘면 신체 노화는 더 빨리 진행된다. 꾸준한 자세·체형관리를 통해 구부정한 체형을 예방하는 것이 노화를 늦출 수 있는 길이다. 하지만 나쁜 자세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여기, 엉덩이 근육을 강화해 척추를 바로 세워야 구부정한 체형을 교정하고 허리·무릎·골반 통증을 완화하며 100세까지 팔팔하게 살 수 있다고 외치는 사람이 있다. 서경배 자세의과학연구소 원장이다.

의사보다 개발자로 불리기를 더 좋아한다는 서 원장은 재활의학과 전문의로서 18년간 누적된 체형·자세 임상연구 결과와 의학적으로 집약된 ‘온돌증후군’ 이론 정립 등을 바탕으로 체형교정 운동기구 ‘스타일렉스Q’를 개발했다. ‘자세가 인생을 결정한다’는 모토 아래, 바른 자세를 위한 효과적인 운동법을 전파하고 있는 그를 만나 더 건강해지고, 더 젊어지기 위한 자세 이야기를 들어봤다.

구부정한 체형교정에 있어, 왜 엉덩이 근육을 강조하나.
“요즘 ‘엉짱’ ‘뒤태미인’ ‘애플힙’이란 말을 흔히 사용하는 것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엉덩이 근육은 아름다움뿐 아니라 건강을 좌우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동작은 몸통에 연결된 팔다리의 움직임이다. 이 움직임이 주로 몸통 앞쪽에서 이뤄지다 보니, 골반과 어깨 앞쪽 근육은 길이가 짧아지고 꽉 조여지게 된다. 반면 그 반대편 근육, 즉 엉덩이와 어깨 뒤쪽에 있는 근육의 경우 길이가 길어지고 근력이 약해진다.
이로 인해 4가지 유형의 체형변화가 생긴다. 첫째, 다리가 안쪽으로 말리고 둘째,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며 셋째, 골반이 앞으로 엎어진다. 마지막은 등이 굽어지는 문제다. 그러면서 목선과 가슴선이 미워지고 만성통증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면 엉덩이가 단단해져 척추를 받쳐주게 된다. 굽은 허리를 바로 세우기 위한 운동으로 항문 주변 근육·골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케겔 운동’을 들 수 있다.”

케겔 운동으로 어떻게 굽은 허리를 바로 세울 수 있나.
“괄약근 운동·코어 운동이라고도 하는 케겔 운동은 항문괄약근을 조였다 풀어주는 운동이다. 괄약근을 조이면 등쪽 근육도 조여지면서 허리가 펴지는 거다. 한 번 항문을 조였다 풀어보시라. 생각보다 하는 게 쉽지 않다. 막상 하더라도 제대로 운동이 되는 건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바로 이 케겔 운동을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기구가 스타일렉스Q다.
스타일렉스Q는 엉덩이 근육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근육이면서 운동하기 어려운 핵심 근육인 항문괄약근과 골반저 근육의 근력을 강화해 체형과 자세를 바로잡도록 해준다. 케겔 운동은 특히 중장년층에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골반저 근육이 약해져 생기는 요실금·변실금·성기능 저하·척추 및 관절의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고 나이 들수록 줄어드는 근력과 근육 양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스타일렉스Q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뭔가.
“재활의학과 의사로서 진료를 하다 보니, 휜다리의 원인이 골반과 고관절에 있음을 발견하고 1997년 비수술적 휜다리치료술을 개발했다. 그런데 근육 발달의 불균형으로 초래된 골반·고관절을 치료하면서 휜다리 외에 뱃살과 엉덩이 처짐·허벅지 군살이 감소하는 등 미용적 효과와 허리 통증·생리통·무릎 통증·요실금·산후요통 치료 등 의학적 효과도 동반되는 것을 알게 됐다.
이에 휜다리의 원인인 골반과 고관절 문제가 결국 전신 체형문제는 물론 다양한 척추와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이란 점을 밝혀 이를 ‘온돌증후군’ 이론으로 정립했고, 성형외과 의학서인 ‘종아리성형술’을 통해 발표했다. 임상결과 또한 대한재활의학회 학술대회·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 등 다수의 국내외 학회에 발표했다.
그리고 한림재활의학과 원장으로 있을 때, 국내외적으로 체형 관련 교정 수요가 많다는 것을 파악하고 체형교정 기구를 개발하기로 결심했다. 이런 기구를 개발하면 치료성공률을 높이고 치료비와 시간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서였다. 2001년 개발에 착수해 2006년 1세대, 2012년 2세대 제품을 거쳐 올해 3세대 스타일렉스Q를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인터뷰 서경배2-스타일렉스Q
스타일렉스Q를 이용해 항문괄약근과 골반저 근육 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발판에 올라서서 엉덩이 근육에 힘을 줘 발판을 돌리고 푸는 단순한 동작을 반복한다./ 제공=자세의과학연구소
스타일렉스Q는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면 좋은가.
“스타일렉스Q는 발판에 올라서서 고관절 외회전근육(엉덩이 근육)에 힘을 줘 발판을 돌리고 푸는 단순한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운동모드 및 강도·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스타일렉스Q를 이용한 운동을 통해 중장년층의 척추·관절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장시간 앉아 지내는 학생 및 직장인·한 자세를 오래 유지해야 하는 연주가·발레리나들이 사용하면 체형관리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 현재 체형교정클리닉·휜다리교정클리닉·통증클리닉·비만클리닉·분만병원·산후조리원·발레아카데미뿐 아니라 가정용 제품까지 출시돼 집에서도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

스타일렉스Q 치료 효과는.
“임상결과는 다수의 국내외 학술대회에 발표됐고 대학병원에서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가 의학적으로 검증돼 있다. 1998년 대한재활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국내 학회 최초 휜다리 치료사례를 발표했으며, 2001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세계재활의학회(ISPRM)에서 국제 학회 최초로 비수술적 휜다리 치료사례를 발표한 바 있다. 2006년 의료기기 GMP(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인증)를 획득했고 2011년 한림대의료원 강남성심병원 임상시험을 완료했다. 이 임상시험에서 주 5일, 3개월간 스타일렉스Q를 사용했을 때 다리 사이 간격이 41% 줄어들었다. 교정 기간은 평균 5~12개월 정도 걸렸다.”

더 건강해지고, 더 젊어지기 위한 바른 자세란 뭔가.
“아름다움과 건강은 따로 가는 게 아니다. 자세가 곧아야 몸이 예쁘고 통증도 줄어든다. 바른 자세로 체형은 물론 건강기능까지 회복할 수 있다. 허리와 골반·등이 굽고 목이 앞으로 빠진 자세가 나쁜 자세다. 미용적·의학적으로 좋은 자세는 이와 반대로 허리와 골반·등과 목이 바로 선 자세다. 만약 현재 다리나 어깨가 안쪽으로 말린 자세라면 이를 바로잡기 전에는 스스로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다.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면 척추가 바로 서고 자세가 젊어진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