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새하얀 이 가꾸고 싶다면… ‘누런니 주범’ OO은 피하세요

새하얀 이 가꾸고 싶다면… ‘누런니 주범’ OO은 피하세요

기사승인 2015. 10. 15. 18:2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woman-674977_1920
픽사베이
희고 빛나는 치아는 누구나 다 갖고 싶어합니다. 가지런한 하얀 치아는 환한 미소를 더욱 빛나게 하지요. 눈처럼 새하얀 치아를 꿈꾸며 미백 치약을 사용하거나 병원을 찾아 치아미백을 받은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그 뿐인가요, 집에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셀프 화이트닝 기기까지 동원할 정도입니다.

치아 건강도 예방이 중요합니다.그렇다면 과연 어떤 식품이 치아의 색깔을 변하게 하는 정도가 심할까요. 다음 문제를 한번 풀어보세요.


<문제> 다음 중 섭취시 치아 색깔을 변하는 정도가 심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보기) 콜라, 아메리카노 커피, 김치찌개, 커리, 홍차

① 콜라 > 아메리카노 커피 > 김치찌개 > 홍차 > 커리
② 홍차 > 김치찌개 > 아메리카노 커피 > 커리 > 콜라
③ 콜라 > 김치찌개 > 커리 > 홍차 > 아메리카노 커피
④ 김치찌개 > 콜라 > 아메리카노 커피 > 커리 > 홍차
⑤ 아메리카노 커피 > 콜라 > 김치찌개 > 홍차 > 커리

알쏭달쏭하지요?

경희대대학원 치의학과 박용덕 교수팀이 ‘선호 음식 중 치아 착색과 관련될 것으로 여겨지는 식품’을 설문조사한 뒤 여기서 선정된 식품 19종의 치아 착색 정도를 분석한 연구 결과(안효광 경희대 치의대 박사학위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drink-872601_1920
/픽사베이
그런데 말입니다. 가장 예상을 깨는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콜라’지요. 콜라의 경우 치아를 부식시키는 등 치아 건강의 ‘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색깔도 거무튀튀해 한잔만 마셔도 치아 착색에 영향을 줄 것만 같은 기분이 들곤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번 연구에서 콜라는 치아 착색 정도가 2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이 치과에서 흔히 사용하는 치아 색깔 판정표를 이용해 치아의 변색 정도에 따라 1∼16점(변색이 가장 심한 상태)의 점수를 매겼는데 치아에 착색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 식품으로 평가된 것이지요. 오렌지주스(2점), 고추장(2.3점), 짜장(2.9점), 레드와인(3점)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커리 역시 옷에라도 묻으면 노랗고 주황색의 색깔이 잘 빠지지 않아 흔히 치아 착색 정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콜라보다 약간 높은 2.3점을 기록했지요. 누런 이를 만드는 주범으로 여겨졌던 콜라와 커리가 이번 조사로 어느 정도 ‘누명’을 벗은 셈입니다.

그럼 이번 조사에서 19종의 식품 중 치아 착색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온 것은 무엇일까요. 초콜릿(11점), 초콜릿+아메리카노 조합(10.8점), 김치찌개(10.6점), 라면(10점), 아메리카노(8.4점) 등을 모두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식품은 다름아닌 ‘홍차’(12.7점)입니다.

앞에 제시한 문제의 정답은 ②번(홍차 > 김치찌개 > 아메리카노 커피 > 커리 > 콜라)입니다.

tea-179022_1920
홍차 /픽사베이
평소 식습관과 양치 습관을 잘 들이면 치아 변색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습관은 무슨 상관이냐고요? 치아에 착색을 유발하는 식품들이 있는 만큼 흰 치아를 원한다면 가급적 피하거나 섭취 후 이를 닦는 습관이 필요한 것이지요. 또 껌을 씹는 경우에도 저작되는 동작이 구강 내 자정작용을 원활하게 해 치아착색 예방에 다소 도움이 될 수 있다네요.

그렇다면 반대로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식품은 없을까요?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이 소개한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천연 미백 식품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깨끗한 치아를 가꿔 환하게 미소 지으세요~~

◇브로콜리 = 브로콜리, 양배추는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브로콜리속 철분이 치아에 산 성분이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막아주는 방패막 역할을 한다.

◇건포도 = 끈적끈적하고 당분이 많아 치아 건강에 안 좋을 것 같지만 건포도에는 잇몸질환 및 충치를 일으키는 원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올레아놀릭산이라는 생리활성 성분이 들어있다.

◇치즈 = 치즈 중에서도 특히 체다치즈는 타액 분비를 증가시켜 입속 세균을 줄여주고 치아의 에나멜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입안의 수소이온농도를 높여 덜 산성화되게 만들어 착색과 치아부식이 줄어든다.

◇파인애플 =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라인과 파파인이라는 단백질분해효소가 치아 에나멜의 손상없이도 치아 표면의 얼룩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미백효과가 있는 치약에는 브로멜라인 등이 들어있다.

pineapple-636562_1920
파인애플 /픽사베이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