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좋은 중고차’ 사려면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자

‘좋은 중고차’ 사려면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자

기사승인 2016. 02. 07. 09:1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기아 올 뉴 카니발
기아 올 뉴 카니발 / 제공=SK엔카닷컴
설 명절 이후부터 다음달까지가 소비자들이 중고차 구매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시기다. 중고차를 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차를 싸게 구매하는 방법’이다. 7일 국내 최대 중고차 오픈마켓인 SK엔카닷컴이 제안한 중고차 구매 시 유의할 사항과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사고 여부· 주행거리 조작 체크

중고차 구입 시 꼼꼼히 챙겨야 할 사항들로는 사고·침수 여부, 주행거리 조작 여부, 압류·근저당설정 여부 등이 있다. 또 소유주와 판매자와의 관계,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확인해야 중고차 구입 후 일어날 수 있는 각종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다.

사고나 침수 여부를 확인하려면 보험개발원의 사고이력조회를 이용하면 된다. 사고이력조회를 통해 차량의 정보와 보험처리 횟수를 확인할 수 있다.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1회 보험처리 금액이 200만원 이상이라면 사고가 있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주행거리 조작 여부를 확인하려면 일단 중고차 구매 전에 인터넷으로 매물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판매자에게 자동차 등록증, 성능점검기록부 등 각종 서류를 요청해야 한다. 이 서류를 토대로 각 제조사의 AS센터나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내 검사소센터에서 검사이력을 확인해보면 된다.

압류 근저당 설정 여부는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자동차등록원부를 조회해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소유주와 판매자의 관계는 인감과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면 된다. 차량 명의자와 판매자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판매자가 다른 경우는 인감을 날인한 위임장이 있는지 살펴본다. 자동차등록원부와 함께 체크하면 더욱 확실하다.

◇ 중고차는 맑고 밝은 날 평평한 실외에서 확인

차량을 멀리서 바라봤는데 기우뚱하게 서 있다면 사고로 인한 차체의 변형이나 쇼크 옵소버 고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외관은 운전석 앞문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돌며 꼼꼼히 확인한다.

도색되지 않은 차량을 원한다면 햇빛에 비춰 먼지 등 이물질이 페인트 아래 갇혀 있지 않은지, 도장 표면이 고른지를 봐야 한다. 주변과 다른 색상이 나타난다면 교환·판금·도색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문 아래쪽이나 사이드실과 같은 하단 부위의 긁힘이나 찌그러짐은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꼼꼼히 살펴야 한다.

엔진룸에서는 각종 오일 상태와 누유를 중점적으로 봐야 한다. 엔진 오일, 변속기 오일, 브레이크 오일, 파워스티어링 오일, 냉각수 상태, 적정 양, 누유 여부 등의 체크는 필수다.

타이어는 차량의 성능·승차감·안전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바닥과 닿는 면은 홈의 깊이가 적정한지 확인하고 마모 한계선에 근접할 경우 교환해야 한다.

외관 점검이 끝나면 실내에 탑승해 차량을 점검한다. 상당수가 시동 한 번 걸어보고 가속 페달을 밟아보고 끝내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오래 세워둔 차량은 엔진 하부에 가라앉은 엔진오일이 충분히 퍼지지 않아 시동 초기에 칼칼한 소리가 날 수 있다. 이럴 때는 시동을 걸고 스티어링 휠을 손으로 감싸 진동을 확인한다. 가솔린,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인데 진동이 심하게 느껴지면 엔진을 받치는 고무 부품인 엔진마운트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헤드라이트·방향지시등과 같은 등화장치류가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한다. 특히 계기판 조명이 정상적으로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파워 윈도도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오디오·AV 장치 및 에어컨·히터 등의 공조 장치도 모두 확인해야 한다. 열선시트, 전동시트, 뒷유리 열선, 선루프 등의 장치는 고장 시 엔진 수리보다 더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부분들이므로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이후에는 변속기 레버를 ‘P’에 두고 가볍고 길지 않게 가속페달을 밟았다 떼어보면서 RPM 게이지가 올라갔다 내려오는 모습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한다. 수동변속기일 경우에는 중립에 두고 핸드 브레이크를 채운 다음 시행한다. 중간에 게이지가 떨리면서 올라가거나 내려간다면 엔진을 점검해야 한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