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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스마트폰 환승 막는 데 ‘안간힘’

삼성·LG 스마트폰 환승 막는 데 ‘안간힘’

기사승인 2016. 04. 0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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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클럽·삼성페이로 충성고객 만든다
세계 최초 모듈폰 G5, 프렌즈와 함께 록인효과 노려
삼성전자 갤럭시 클럽 (4)
삼성전자 모델이 지난달 9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샵에서 소비자 혜택을 강화하는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갤럭시 클럽’을 소개하고 있다./제공 =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모바일 결제서비스와 단말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며 프리미엄 스마트폰 록인(Lock-in)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에 이어 자사 브랜드 사용자 이탈을 막아 수익성을 확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2년으로 빠른 데다 보급형 스마트폰 사양이 상향되면서 자사 프리미엄 스마트폰만의 차별점으로 승부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모바일 결제서비스 ‘삼성페이’와 올해 3월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 ‘갤럭시클럽’을 도입하며 갤럭시 충성고객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삼성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와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을 모두 지원해 신용카드 없이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준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갤럭시 A5를 포함한 상위 모델에 탑재됐다. 모바일 결제의 편리함을 가치로 부여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갤럭시 클럽은 타사로 사용자 이탈을 막는 효과를 노린 서비스다.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7 사용자는 매달 7700원을 더 내고 갤럭시 클럽에 가입하면 1년 뒤 최신 삼성 스마트폰으로 교체할 수 있다. 남은 할부금은 사라져 IT 트렌드에 민감해 스마트폰 교체가 잦은 사용자를 겨냥했다고 볼 수 있다.

삼성전자의 가상현실기기(VR) ‘기어VR’와 스마트워치 ‘기어S2’도 록인 효과를 노린 제품이다. 이들 주변 기기는 보급형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없다. 갤럭시 A5 이상 모델부터 연동할 수 있어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

LG전자 역시 모바일 결제서비스 ‘G페이(가칭)’와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G클럽(가칭)’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다른 점이라면 모듈형 스마트폰 ‘G5’로 록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G5 모듈을 차기 스마트폰에 연동할 수 있도록 호환성을 보장한다면 사용자를 묶어둘 수 있다.

스마트폰 모듈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등 모듈 생태계 확산에 나선 만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모듈로 중무장할 경우 LG 스마트폰의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현재는 G5에 카메라·오디오·360 VR 등 8종의 모듈을 연결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폰 시장 포화를 기점으로 시장이 커질 땐 점유율을 높이는데 집중했다면 이제 프리미엄폰에 묶어두기 위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며 “경쟁사는 물론 중저가폰과의 차별화를 통해 충성고객 만들기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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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모델이 지난달 24일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에 마련된 체험존 ‘LG 플레이그라운드@가로수길’에서 ‘LG G5와 프렌즈’를 소개하고 있다./제공 =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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