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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해운업 꼭 살리겠다”는 한 마디가 필요하다

[기자의눈] “해운업 꼭 살리겠다”는 한 마디가 필요하다

기사승인 2016. 04. 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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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소연
안소연 산업부 기자
해운 구조조정 이슈가 폭풍처럼 몰아친 최근 한 주간 취재 과정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의문은 ‘정부는 해운업계를 살릴 의지가 있나?’였다. 26일 열린 정부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결과도 기존에 밝혔던 ‘각 사가 자구노력을 통해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지원하겠다’는 입장의 반복이었다. 그동안 정부에 무수한 ‘SOS’를 청했던 업계는 그동안의 기조에서 나아진 점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다시 원래 계획했던 자구안 마련 및 진행에 몰두하는 수밖에 없었다.

현재 해운업계의 위기는 한국에만 국한된 상황은 아니다. 전 세계적인 불경기로 인해 물동량이 줄고 이에 따라 운임 수익도 급감하면서 세계 1위 선사인 머스크도 고강도 구조조정을 진행했다. 한진해운·현대상선이라고 글로벌 경기 불황에 대적할 만한 묘안이 있었을 리 없다. 때문에 한진해운은 그룹 전사적으로 유동성을 투입하며 명맥을 이어왔고, 현대상선은 자율협약 돌입·용선료 협상·주요 계열사 매각 등을 진행 중이었다.

특히 최근 한진해운이 자율협약 의지를 밝히며 백기를 든 것은 각 사만의 노력만으로는 도저히 현 상황을 타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마치 ‘자구안이 잘 시행되면 그대로 가고, 잘 안되면 법정관리로 가겠다’는 뜻 같다”는 반응도 나온다. 때문에 “과연 국내 선사가 불황을 견뎌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의지가 있는 것일까”하는 우려가 드는 것은 당연하다.

계속해서 언급된 초대형 선박 발주·해운동맹체 와해 위기 등의 문제는 해운에만 국한된 상황은 아니다. 해운업이 무너지면 항만이 위태롭고 화주들도 무역 서비스가 불안해진다. 물류업, 나아가 경기 전체의 위기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업계에 대한 비전도 지니고 있는 것일까? 해운·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의 구조조정은 우리나라 경제 구조를 바꿀 수도 있는 중대한 작업이다. 구조조정 이후 그리고 업황이 좋아졌을 때도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해운업계는 지금 ‘해운업계, 꼭 되살려야 한다’는 정부의 한마디가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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