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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명해운 쇼크…시중은행, 中企발 부실폭탄 터지나?

창명해운 쇼크…시중은행, 中企발 부실폭탄 터지나?

기사승인 2016. 04. 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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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기업구조조정 추진 논란에서 한 발 비껴서 있던 시중은행의 여신부실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금융회사로부터 50억원 이상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도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 개선작업) 대상에 포함돼 경우에 따라 추가 부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다, 이달 중순 법정관리에 들어간 창명해운과 같이 동종업계 대기업보다 익스포저(위험노출액)이 큰 중견·중소기업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주요 시중은행들은 대부분 최근 3년간 꾸준히 중기대출(개인사업자 및 소호 제외)을 늘려온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중 중기대출 잔액이 가장 많은 곳은 올해 1분기 기준 60조1249억원을 기록한 KEB하나은행이다. 2013년 47조6979억원(구 외환은행과 합산기준)이었던 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 59조697억원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고, 다시 3개월 만에 60조원대를 넘어섰다. 전체 기업대출 중 중기대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72.7%나 됐다.

NH농협은행 역시 중기 대출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2013년 33조1851억원이었던 농협은행 중기대출 잔액은 지난해 38조7691억원으로 늘었고, 그 비중도 51.5%로 절반 수준을 넘었다.

이밖에 우리은행과 신한은행도 지난해 말 각각 35조4203억원, 33조1141억원까지 중기대출 잔액을 늘렸다. 가장 적은 26조8106억원을 기록한 KB국민은행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3년 전에 비해 대출 잔액이 감소했다.

이처럼 국민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시중은행들이 중기대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온 것은 대기업에 치중했던 기업대출 포트폴리오를 분산시키려는 목적에서다. 특히 대우조선해양·STX조선 등 대기업 대상 여신이 부실화되면서 자산건전성 제고 차원에서 중기대출 비중을 늘리려는 움직임이 확산돼 왔다.

하지만 이런 취지에도 불구하고 중기대출 역시 대기업 여신과 마찬가지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을 맞고 있다. 28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 시행령에 따라 앞으로 은행 등 금융권에 50억원 이상의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이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좋지 않은 결과를 받으면 워크아웃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오는 7월 이후로 예정된 금융당국의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에 따라 C~D등급을 받는 업체가 크게 늘어날 경우 최근 몇 년간 안정화 추세에 있던 부실채권비율이 다시 높아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1일 법정관리에 들어간 중견해운사인 창명해운이 대표적인 경우다. 창명해운에 돈을 빌려준 시중은행의 익스포저는 약 6044억원으로 동종업계 대형사인 한진해운(약 2190억원)이나 현대상선(약 2160억원)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대우조선·한진해운 등 대형 조선·해운사 구조조정 여파가 관련 업계 중견·중소 협력업체에까지 미칠 경우 그간 대출영업 호조에 따른 개선 흐름을 보였던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시중은행 역시 중기대출 부실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 등 대기업 협력업체를 포함해 그간 대출을 집행했던 중견·중소기업 중 요주의 업체 리스트를 작성해 경영·재무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면서도 “현재로서는 7월 이후 진행될 금융당국의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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