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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역, 오송역세권 개발의 걸림돌 될까?

세종역, 오송역세권 개발의 걸림돌 될까?

기사승인 2016. 05. 30.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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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세권 개발 본격화되는 가운데 세종역 신설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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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세권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조합은 30일 대의원 대회를 열어 흥덕구 오송읍 KTX오송역 일대 71만3000여㎡를 환지방식으로 개발하는 사업 실시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제공=연합뉴스
세종역 신설이 오송역세권 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조합은 30일 대의원 대회를 열어 흥덕구 오송읍 KTX오송역 일대 71만3000여㎡를 환지방식으로 개발하는 사업 실시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조합은 실시계획을 31일까지 청주시에 제출해 올해 말까지 인가와 시공사 선정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내년 초 승인에 이어 하반기에 착공, 2018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2011년말 처음 도시개발구역 지정으로 시작돼 2013년 구역 지정 취소되는 등 거치며 우여곡절을 겪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것이다.

하지만 오송역세권 개발은 세종역 신설이라는 복병이 있다. 특히 20대 총선에서 세종역 신설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무소속 이해찬 의원(세종)이 당선되면서 역 신설이 힘을 얻고 있다. 세종역 자리로 꼽히는 세종시 금남면은 오송역과 불과 15km 거리다.

이 때문에 인근 지역은 요동치고 있다. 세종시가 주변 인구를 흡수하며 커지는 것에 대한 불만이 이미 고조된 상태에서, 세종역 신설이 불만을 더 키운 꼴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말 11만3117명이었던 세종시 인구는 지난 2월말 22만108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늘어난 세종시 인구 중 대전에서 전입한 인구는 2만2104명에 달할 정도로 주변 지역의 ‘블랙홀’ 노릇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우려로 지난 10일 공주시의회는 이해선 공주시의회 의장을 포함한 의원 11명 전원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충북도 역시 지난 12일 열기로 했던 ‘충북도-세종시 상생협력 업무협약식’을 전격 취소하기도 했다.

반면 이해찬 의원 측은 역 신설이 지역사회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세종시의 관문이면서 호남선KTX를 이용하기 위한 세종역과 영호남선 분기점 역할을 하는 오송역의 역할은 다르다는 것이다.

이해찬 의원실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로 오송역의 역할이 훼손되진 않는다”며 “수서발 KTX가 본격 운행을 시작하면 오송역은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호남선KTX를 이용하려는 세종시와 대전 대덕, 유성의 80만~100만명의 이용자들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조합을 대행해 사업을 추진하는 피데스개발 역시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오송역세권의 중심이 주거단지에서 상업단지로 옮겨진 것을 그 이유로 들었다. 실제 이번 개발안은 작년 8월 고시 때보다 공동주택용지를 3만3000㎡ 줄어든 10만9000㎡로 정하고 상업·업무용지는 기존안보다 1만㎡ 줄인 9만1000㎡로 하는 대신 유통 상업용지는 4만1000㎡를 늘렸다.

피데스개발 관계자는 “변경 안은 오송역세권 사업이 유통·상업거점 단지로 추진되는 것을 말해준다”면서 “세종역 신설에도 역세권사업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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