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고맙다 포켓몬고”…유통업계, 포켓몬고 특수에 ‘하하’
2019. 12. 13 (금)
  1. 춘천
  2. 강릉
  3. 서울
  4. 인천
  5. 충주
  6. 대전
  7. 대구
  8. 전주
  9. 울산
  10. 광주
  11. 부산
  12. 제주

뉴델리 14℃

도쿄 7.3℃

베이징 -3.9℃

자카르타 26.4℃

“고맙다 포켓몬고”…유통업계, 포켓몬고 특수에 ‘하하’

김지혜 기자 | 기사승인 2016. 07. 20. 11:2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편의점에 나타난 포켓몬
포켓몬고 열풍으로 속초지역 편의점들이 특수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포켓몬 캐릭터 사진으로 인터넷에 화제가 된 CU설악한화쏘라노점(왼쪽)과 세븐일레븐 속초엑스포점.
‘포켓몬고(GO) 열풍’이 내수경제에 불을 지피며 모처럼 유통업계도 활기를 띠고 있다. 속초지역의 편의점·마트 등은 물론 온라인업체도 발빠르게 포켓몬고 마케팅을 전개하며 매출 증대를 일으키고 있다.

20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전국 각지에서 포켓몬고 유저들이 모여들며 속초 지역 편의점들이 특수를 누리고 있다.

신준선 CU설악한화쏘라노점 점장은 “편의점에 나타난 포켓몬 캐릭터 사진이 인터넷에 화제가 되면서 방문 고객이 평소보다 5배 이상 늘었다”면서 “포켓몬고 게임을 즐기던 사람들이 잠깐의 휴식을 위해 점포를 찾는 경우가 많아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포켓몬고 열풍이 불기 시작한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속초 지역 CU편의점의 주요 상품들의 매출 신장은 전주 대비 2배 가까이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매출신장률을 기록한 것은 ‘휴대폰 충전’으로 전주 대비 388.0% 늘며 4.9배 급증했다. 또 휴대폰 충전기·이어폰 등이 포함된 소형가전 매출 역시 82.4%나 뛰었다.

CU 측은 “‘휴대폰 충전’의 경우 포켓몬고가 모바일게임인 만큼 휴대폰 배터리 소모가 많아 가까운 편의점에서 급히 충전하는 사람들이 늘어 큰폭으로 신장했고, 소형가전 같은 해당 카테고리의 경우 목적구매 성격이 매우 강한 제품군으로 속초를 방문한 포켓몬고 유저들의 영향이 큰 것 같다”고 분석했다.

GS25도 속초지역의 12개점 점포 매출이 11일부터 17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24.6%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도 같은 기간 전년 대비 4.2% 늘었는데, 특히 포켓몬고가 자주 출몰한다는 엑스포타워에 위치한 ‘속초엑스포점’은 이 기간 31.9% 크게 오르며 포켓몬고 특수를 톡톡히 봤다. ‘속초엑스포점’은 세븐일레븐이 공식인스타그램에 포켓몬 출몰 사진을 올린 매장이기도 하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이 기간은 여름휴가철과 맞물려 매출이 포켓몬고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는 말할 수는 없지만 전년에 비해 조금씩 상승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지난 주말 비가 온 영향도 있고, 이번주 본격적인 방학시즌에 돌입하면 더 많은 매출 상승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마트 속초점
포켓몬이 출현하는 이마트 속초점은 23일부터 매장 내에서 포켓몬고를 즐기는 장면을 캡처하면 얼음생수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편의점뿐 아니라 대형마트 중 유일하게 포켓몬고의 영향권에 있는 이마트 속초점도 효과를 얻고 있다. 망나뇽·프테라 등 레어 포켓몬이 이곳에 자주 등장한다고 알려지면서 지난 주말인 15일부터 17일간 속초점의 매출은 전년 같은 주말과 비교해 4% 증가했으며, 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의 방문이 늘어나면서 젊은층 고객수도 평년 대비 10~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23일부터 속초점 매장에서 포켓몬고를 즐기는 장면을 캡쳐하면 얼음생수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포켓몬 특수에 더울 불을 붙인다는 계획이다.

속초지점의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업체도 특수를 노리고 있다. 속초 왕복셔틀티켓을 판매하고 있는 옥션과 티몬은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8월7일까지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관련 상품 매출도 동시에 늘고 있다. 티몬에 따르면 속초 당일 셔틀버스 티켓 판매가 시작된 12일부터 18일까지 1주일간 포켓몬 관련 상품 매출은 직전 1주보다 211% 상승했다. 완구와 게임 매출이 140%증가했으며, 휴대폰 액세서리와 소품 등이 2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과 옥션 속초 셔틀버스 티켓 판매
티몬과 옥션은 속초 셔틀버스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11번가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 콘셉트를 착안한 ‘11몬고’ 이벤트를 오는 24일까지 실시한다. 11번가 사이트 곳곳에 숨어있는 ‘11몬’을 6마리, 11마리 획득할 때마다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고, 당첨자에게는 130만원 상당의 해외여행권을 비롯해 속초 왕복 버스티켓, 11번가 장바구니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포켓몬고의 열기로 속초가 최고의 여름휴가지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대마도권에 들어간 부산도 29일부터 시작되는 일본 포켓몬고 서비스와 동시에 실행되면 더욱 열기를 더해 유통특수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 네티즌에 의해 공개된 ‘포켓몬지도’에 따르면 부산의 해운대 등을 중심으로 공원과 시청 등이 포켓몬과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포켓스탑으로 지정돼 있다.

11번가 11몬
11번가에서는 포켓몬고를 적용해 사이트내에 숨어 있는 ‘11몬’을 잡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댓글
기사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