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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죽을 각오로 싸우겠다”…긴급조정권 반발

현대차 노조 “죽을 각오로 싸우겠다”…긴급조정권 반발

기사승인 2016. 09. 29.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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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가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검토에 대해 강력 투쟁을 선언했다. 역대 최악의 생산차질을 빚고 있는 현대차 노사 갈등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29일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쟁의대책위위원회 속보를 통해 “박근혜 정권이 긴급조정권을 가지고 노동조합을 죽이려 덤빈다면 노동조합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긴급조정권은 노동조합의 쟁의행위가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있거나 국민경제를 해칠 우려가 있을 때 발동하는 조치다. 긴급조정권이 발동되면 해당 노조는 30일간 파업 또는 쟁의행위가 금지되며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을 개시한다.

현대차엔 지난 1993년 긴급조정권이 발동된 바 있다. 당시 현대차 파업은 그해 6월15일부터 7월20일까지 총 35일간 진행, 5만4000여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긴급조정 발동이 있은지 하루만에 노사 자율합의로 상황이 종료됐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현대차 노조가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해 파업을 지속한다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긴급조정권 발동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 파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번 주 대의원 간담회, 전체 조합원 집회를 개최하고 10월 4일 중앙쟁의대책위 회의를 열어 10월 투쟁 전술을 마련하기로 했다.

박 위원장은 “노조 요구를 묵살하고 버티기로 일관한다면 상응하는 투쟁 전술을 짜겠다”며 “끈질기게, 강단있게,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까지 현대차 노조는 총 23차례의 파업을 실시했다. 이에 따른 생산차질 규모는 2조7800여억(12만6000여대)로 추산된다. 300여개의 현대·기아차 협력사에는 3조8000억원 이상의 손실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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