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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사 전환 공식화’ 현대重… 순환출자 고리 끊기 ‘다음 과제’

‘지주사 전환 공식화’ 현대重… 순환출자 고리 끊기 ‘다음 과제’

기사승인 2017. 01. 20.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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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공식화하면서 ‘순환출자 고리 끊기’가 다음 과제로 남게 됐다. 공정거래법상 사업 지주회사는 순환출자 형성·강화시 유예기간 6개월 안에 순환출자 체계를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현대로보틱스를 공정거래법상 사업 지주회사로 설립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현대중공업은 회사를 △현대중공업(조선·해양·엔진 부문) △현대일렉트릭(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글로벌서비스(서비스) △현대로보틱스(로봇) △현대그린에너지(그린에너지) 등 6개의 독립 법인으로 분할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로보틱스를 중심으로 6개 독립법인으로 분할하더라도 지주사 전환을 매듭짓기 위해선 지분 정리 작업을 마무리해야 한다. 먼저 현대로보틱스가 지주사가 되면서 복잡해지는 순환 출자 고리를 끊어야 한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자산 규모가 5조원 넘는 기업집단 소속회사에서 추가 계열 출자가 발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에서 로보틱스가 추가되면서 ‘현대로보틱스→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로보틱스’ 고리로 순환 출자 구조가 한층 더 얽히게 된다. 현대중공업의 최종 목표가 지주회사인 현대로보틱스 아래에 현대중공업·현대일렉트릭·현대건설기계·현대오일뱅크를 두는 것인 만큼 지분 정리로 이 고리를 끊는 것이 다음 과제인 셈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기 위해 현대로보틱스 지분은 오너가 사거나 시장에 내놔야 하고, 현대중공업·현대건설기계·현대일렉트릭 지분은 지주사인 현대로보틱스로 매각하는 방법이 유력하다”고 분석했다.

이 경우 현대로보틱스를 지주사로 현대중공업·현대일렉트릭·현대건설기계·현대오일뱅크가 그 아래에 있게 되고 현대중공업이 현대삼호중공업을, 현대삼호중공업이 현대미포조선을 지배하게 돼 순환출자 구조가 해소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순환출자 구조는 지분정리가 필요한 부분”이라면서도 “일단 분할까지만 승인 요청해놓은 상태이며 다음 단계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지주사인 현대로보틱스가 자회사 지분을 20% 이상 갖고 있어야 하므로 현대중공업·현대일렉·현대건설기계 지분을 더 확보하는 것도 숙제로 남았다.

업계 관계자는 “정몽준 이사장이 보유한 현대중공업·현대일렉·현대건설기계 지분을 현대로보틱스에 현물 출자하면 이들 자회사에 대한 현대로보틱스의 지분율이 20%를 넘게 된다”며 “이 경우 정 이사장 지분율도 올라 경영권 승계도 한결 편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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