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거제 조선소 전경 | 0 | 대우조선해양 거제 조선소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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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운명의 키를 쥔 국민연금공단이 채무재조정에 동참하면서 대우조선 회생 프로젝트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대우조선으로선 P플랜 돌입시 선주사들의 계약 취소 리스크가 높아지고 추가 수주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었던 큰 위기를 넘긴 셈이다. 이제 회사는 3년 후 회사의 경영정상화 과제를 현실화 하기 위한 사업 재편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1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전날 밤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안을 수용키로 결정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금융위원회의 잇따른 채무재조정안 수용 막판 호소가 있었고 대우조선도 지난주 내내 기관투자자와 개인사채권자를 대상으로한 설득작업에 공을 들여왔다.
채무재조정 시행은 17~18일 열리는 총 다섯 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사학연금·우정사업본부 등 주요 채권자들이 국민연금의 판단에 따를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사실상 안이 통과 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안이 수용되면 산은·수은은 이달 말 바로 대우조선에 대한 신규자금 2조9000억원 투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의 계획대로 채무 재조정이 마무리되면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지난해말기준 2732%에서 300% 수준으로 떨어진다. 재무구조가 개선되면 오는 9월 한국거래소의 상장 실질심사를 통과해 대우조선 주식거래가 재개돼 외부 유동성 공급 여지가 커진다.
대우조선 자체 사업도 다시 정상화 궤도에 오른다. 정부의 지원으로 부족자금을 메우고 선박건조 등 운영비와 협력사 납품대금 결제가 원활해 지면, 현재 수주해 놓은 물량 소화가 가능해 올해 흑자 전환이 유력해진다. 사업 외적으로 소모됐던 회사의 경영 역량도 집중되며 추가 수주 성과를 낼 수도 있다.
정성립 사장이 앞서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대우조선 체질개선 목표는 ‘작지만 단단한 회사’다. 내년말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매각하고 정규직 인력은 1만명 수준에서 9000명 수준으로 줄인다는 게 핵심이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해양플랜트 사업은 사실상 정리하고 고부가가치 선박과 방위산업을 중심으로 재편한다. 계획대로라면 대우조선의 매출은 2021년이면 지금의 절반 수준인 6조~7조원 수준까지 축소된다.
이 과정과 별도로 정부는 내년부터 대우조선 매각을 추진한다. 점차 경쟁력을 갖춰 가면서 매력적인 매물로 변모해 갈 것이란 게 정부와 대우조선측 판단이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주도하는 인수합병(M&A)을 원하고 있지만 현재 양 사 모두 고강도 다운사이징 중이라 당장 인수 여력은 없는 상태다.
물론 이같은 희망 시나리오는 지난해 글로벌 발주환경이 바닥이었고 더디지만 경기가 회복 추세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조선업 불황이 더 악화되거나 장기화 될 시 3년간 유예된 채무를 100% 상환하고, 그 사이 M&A에 성공한다는 목표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만약 국민연금이 채무 재조정안 수용을 거부해 사실상 법정관리로 볼 수 있는 P플랜에 들어갔다면 선주들의 인도 취소 요구가 잇따르고 추가 신규 수주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대우조선 정상화는 훨씬 어려워졌을 것이란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특히 수주잔량 114척 중 96척은 계약서에 선박 건조계약 취소 조항이 있고, 이중 40척 정도는 리스크 관리에 나서야 하는 선박으로 추정되고 있다. 소난골과 시드릴 두건의 인도 거부 만으로도 묶이는 유동성은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