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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경영 강조하던 현대·기아차, 리콜로 ‘휘청’

품질 경영 강조하던 현대·기아차, 리콜로 ‘휘청’

기사승인 2017. 05. 04.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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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가 최근 연달아 국토교통부로부터 리콜 명령을 받으며 그동안 강조해오던 품질 경영이 오히려 발목을 잡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 리콜로 인해 ‘안티 현대’ 정서도 확산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8일 예정된 청문회를 통해 국토부가 제기한 결함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한다는 방침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내부고발자인 김광호 전 부장이 제보한 32건의 제작결함 의심사례 중 현재까지 14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3건은 리콜이 진행중이며, 5건에 대해 추가 리콜을 결정했다. 이에 현대차는 내부적으로 재검토한 결과 안전 문제는 아니라는 판단 하에 이의를 제기, 청문회에서 회사 입장을 명확히 밝히기로 했다.

특히 국토부는 이번 리콜 권고 조치를 위해 자동차안전연구원 소속 전문 연구원들의 기술조사와 두 차례의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가 현대차에 리콜을 권고한 사안은 아반떼 등 3차종 진공파이프 손상 현상, 모하비 허브너트 풀림현상, 제네시스·에쿠스 캐니스터 통기저항 과다, 싼타페 등 5차종 R엔진 연료호스 손상 현상, 쏘나타 등 3차종 주차브레이크 미점등 등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와 차체를 연결해 주는 허브 너트에 결함이 생기면 주행 중 타이어가 빠질 위험이 있다. 또한 주차브레이크 미점등 시 운전자가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은 채 주행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해당 사안이 안전 문제로 보기 어려운 만큼, 무작정 리콜에 나서기보다는 청문을 통해 논의해 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14년 소비자 전담 조직인 커뮤니케이션실을 신설하고, 지난해 고객 참여형 소통 프로그램인 ‘H-옴부즈맨’을 시행했다. 고객들이 제기한 각종 건의사항이나 불만 사항을 접수해 제품·서비스·마케팅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취지에서다. 올해도 2기 ‘H-옴부즈맨’으로 100여명을 선발해 다양한 의견을 접수, 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런 현대차의 노력도 무색해진 상황이다. 사태가 불거진 이후 대응하는 것은 보여주기식 정책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7 발화 사건 이후 비용은 많이 들었지만 전 세계적으로 회수처리를 하며 오히려 전화위복했다”며 “현대차가 커뮤니케이션팀을 만들어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은 좋지만, 차량 결함 발생시 적극적으로 나서 사태를 조기 진화하는 등 내부적으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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