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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형환 산업부 장관 “車 업계, 노사 상생으로 일자리 창출 방안 찾아야”

주형환 산업부 장관 “車 업계, 노사 상생으로 일자리 창출 방안 찾아야”

기사승인 2017. 06. 15.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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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제14회 자동차의 날’ 행사에 참석한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 김병훈 기자
“자동차 업계가 노사 상생을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야 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제14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에서 이같이 당부했다.

주 장관은 “자동차 업계는 국가 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정부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중소·중견 부품업체들이 성장할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미래차 신산업과 연관 사업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주 장관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조기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략적인 통상정책 운용과 수출구조 혁신으로 수출경쟁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4차 산업혁명과 격화된 경쟁 등 최근 여건변화에도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정부도 자동차 업계가 변화된 여건 속에서 새로운 성장과 고용의 돌파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국내 자동차 업계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근로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주도적 참여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핵심분야 연구개발(R&D) 및 산업간 융·복합 환경 조성과 미래차 시장 기반 구축, 부품산업 고도화 등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임금·단체협상은 3~4년 단위로 이뤄지고 아웃소싱과 전환배치, 근로시간 조정 등 근로의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며 “임금 수준과 생산 유연성이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선진국처럼 회사는 고용을 보장하고, 노조는 임금을 양보하는 빅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환경규제 정책에 대해서는 “비용 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와 해외부품 의존도 상승은 국내 중소부품업체를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며 “국민소득과 소비자 수요패턴, 기술 수준 등을 고려해 자동차 산업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 정책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33명의 자동차 산업 발전 유공자에게 포상이 수여됐다. 포상 규모는 △산업훈장(2명) △산업포장(4명) △대통령표창(3명) △총리표창(4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20명) 등이다.

은탑산업훈장은 국내 최초 전기차용 핵심부품 개발에 기여, 이를 미국 테슬라 전기차와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에 공급한 김덕모 성창오토텍 고문에게 수여됐다. 동탑산업훈장은 27년간 자동차 부품산업에 종사하며 10억불 수주 달성과 협력사 자금지원제도 조성 등 공로를 인정받은 한용빈 현대모비스 부사장이 수상했다.

산업포장은 양주현 에스앤에스아이앤씨 대표이사와 신반구 유니크 전무이사, 이윤희 태진정공 대표이사, 이종화 아주대학교 교수에게 각각 수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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