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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뒷담화]조종사난과 늘어나는 LCC…항공 정책 순서 되짚어봐야

[취재뒷담화]조종사난과 늘어나는 LCC…항공 정책 순서 되짚어봐야

기사승인 2017. 07. 0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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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기자간담회가 이어진 가운데 현장에서는 공통적인 질문이 나왔습니다. ‘지역 공항을 중심으로 신생 LCC가 출범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내용이었습니다. 류광희 에어서울 대표의 답은 이랬습니다. “신규 항공사가 생기느냐, 안 생기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전문 인력 양성이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점잖은 답변이었지만 사실 항공업계에서는 조종사난으로 아우성입니다. 중국 항공업계에서 국내 조종사를 빼가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기 때문입니다.

국내 조종사들이 중국으로 대거 유출되는 현상은 몇 해 전부터 대두됐습니다. 한정된 인력 탓에 항공업계에서는 조종사를 ‘돌려막기’ 하고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오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최근 훈련센터를 개관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 훈련과정을 통해 조종사 한 명이 양성되려면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해보이지만, 출범을 준비 중인 LCC 중에는 빠르면 9월부터 여객기를 띄울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정비 문제도 있습니다. LCC만 6곳인데 정비시설이 부족해 중요한 정비는 해외에서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항공제조업체들이 항공정비(MRO)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국토부에 허가 신청을 했으나 몇 년 째 진척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항공사가 늘어나면 승객 입장에서는 가격도 내려가고 선택의 폭도 넓어져 긍정적인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문제는 항공사들의 인가를 담당하는 정부가 질적인 측면을 더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문 인력이 양성됐다 하더라도 일부 공항의 경우 슬롯(항공기 이착륙 시간 대)이 없어 증편조차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가 늘어나는 것을 정부가 막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국내 산업계를 보호하고 승객들이 안정적인 항공 스케줄과 환경 속에서 여객기를 이용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국내 산업계를 보호하고 소비자들의 안전 먼저 챙기는 국토부의 항공 정책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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