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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인성교육에서 ‘孝’보다 ‘정의’가 중요하다는 발상

[사설] 인성교육에서 ‘孝’보다 ‘정의’가 중요하다는 발상

기사승인 2017. 08. 16.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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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노인회가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 목표에서 '효(孝)'를 제외시키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인성교육진흥법 개정 추진에 대해 적극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고 한다. 현행 인성교육진흥법 2조는 '인성교육의 핵심적 가치와 덕목은 예·효·정직·존중·배려·소통·협동 등이 마음가짐이나 사람됨···'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런데 최근 박경미 의원 등 더민주 의원 14명은 핵심가치와 덕목이 지나치게 충효(忠孝) 교육을 연상하게 할 정도로 전통가치를 앞세우고 있다면서 '효'를 빼고 그 대신 '정의와 참여'를, '사람됨'대신 '시민됨'을 넣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다. 대한노인회는 이를 저지하겠다는 것이다.
 

박 의원 등은 "전통덕목도 중요하지만 촛불정국에서 봤듯이 민주시민 교육도 중요하기 때문에 인성개념을 확장하는 법안을 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촛불정신을 가르치기 위해 효 대신 정의를, '사람됨됨이'보다 시민의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치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효사상과 사람됨됨이의 중요성은 수천년 전부터 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모든 가정은 물론 사회 곳곳의 일관된 생활양식으로 잡아온 규범화된 전통이다. 정권이 바뀌고 시대가 변했다고 해서 변화하는 가치관이 아니려니와 전통적 효의 가치관을 법 개정으로 바꿀 수 없다는 이야기다.
 

또 이 지구상 어디를 둘러봐도 옛 전통을 버리고 정의만을 앞세워 선진국이 된 나라는 한 곳도 없다. 특히 효사상이야 말로 모든 외국인이 부러워하는 무형의 한국 대표브랜드다. 이를 인성교육에서 없애겠다는 발상은 아예 접어두는 것이 옳다.
 

효 대신 정의를, 사람됨됨이보다 시민됨됨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려다 잘난 아들이 아버지의 실수를 꾸짖고 정의를 내세워 고소하는 사태가 여기저기서 발생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래서야 가정의 질서가 유지될 수 있겠는가.
 

그렇다고 해서 정의나 시민됨됨이, 즉 시민의식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이들은 역사나 일반교육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굳이 효 교육을 제외시키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효 사상은 가족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들 두 요인이 어우러져 가정에서 위·아래 질서와 가족간 유대 및 화목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는 사회안정과 국가발전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지 않아도 시대가 변하면서 효 사상이 점차 잊혀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럴수록 효 교육을 더욱 강화해 한국과 한국인의 독특한 문화브랜드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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