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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업체 근로자 또 사망…“원청 납기일 압박 비일비재”

협력업체 근로자 또 사망…“원청 납기일 압박 비일비재”

기사승인 2017. 08. 21.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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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오전 11시37분께 경남 창원시 진해구 STX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인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안의 탱크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탱크에서 도장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노동자 4명이 목숨을 잃었다./사진 = 연합뉴스
원청과 납기일을 지키기 위해 무리하게 일을 진행하는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산재사고 등 피해가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20일 오전 경남 창원 STX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7만4000t급 화물운반선 내 탱크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해 도장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직원 4명이 사망했다.

지난해 5월에는 서울 광진구 구의역에서 서울메트로 협력업체 은성 PSD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던 김모군(19)이 홀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중 목숨을 잃었다.

21일 업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조선업을 비롯한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 원청으로부터 일을 받아 진행하는 근로자들은 구조적으로 안전 사각지대에 방치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기업으로부터 일을 수주받은 협력업체는 약속한 기일을 맞추기 위해 과도한 강도로 일을 진행할 수밖에 없어 안전지침 등을 모두 지키기 힘들다는 의견이다.

한 대형 건설사의 협력업체 관계자는 “원청에서 발주한 공사를 놓고 입찰할 때 가격이 가장 저렴한 업체가 협력사로 선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안전문제에 신경을 덜 쓰게 된다”며 “더군다나 계약 당시 약속했던 공사시간을 맞추지 못할 경우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근로시간이나 근로기준을 어기면서까지 일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공공기관의 협력업체 관계자는 “약속했던 날에 일을 끝내기 위해 매일 같이 야간 근무와 주말에도 회사에 나와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사소한 심부름 등 계약과 다른 일도 요구해 업무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노동계는 매년 발생하는 하청업체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성명서를 통해 “조선업, 하청, 밀폐공간 폭발 등 동일한 유형의 사망사고가 수 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끊임없이 발생하는 조선업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를 근절하기 위해 금번 대형 참사에 대한 국민 참여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근본적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사고조사, 작업 중지 해제, 국민 조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서 노동자, 노동조합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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