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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중동 컨테이너 물동량 ‘상승세’...1항차 3508TEU기록

인천항~중동 컨테이너 물동량 ‘상승세’...1항차 3508TEU기록

기사승인 2017. 08. 24.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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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돈 컨선 입항1
22일 오후 인천신항에서 (좌측부터)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 최효민 상무, IPA 남봉현 사장, Shahbazi 선장, Ebrahimi 컴파스마리타임(IRISL 한국대리점) 사장이 지난 22일 1항차 최고 처리량 기록을 기념하고 있다/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의 중동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22일 오후 인천신항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에 입항한 7만5395톤급 컨테이너선 ABYAN호의 1항차 처리량이 인천~중동 컨테이너 항로인 HDM((Hafez Darya Management) 서비스 개시 이래 가장 많은 양인 3508TEU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HDM 서비스 노선은 인천(광양)~부산~상하이~제벨알리(두바이)~반다라바스(이란)~아살루예(이란)~칭다오~톈진~다롄~롄운강~인천이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IRISL(Islamic Republic of Iran Shipping Lines, 이란국영선사)은 지난해 6월 15일부터 2주에 1번 인천신항에 입항하는 HDM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4개월 간 안정적인 물동량 상승세를 유지해 왔다.

실제로 지난해 월 평균 약 1700TEU를 기록했던 해당 노선의 물동량은 올해 들어 월 평균 약 3100TEU로 두 배가량 상승했다.

IPA는 해당 노선의 지난해 물동량이 총 1만232TEU였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1만9692TEU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HDM 서비스의 주요 화종은 국내에서 생산된 자동차 부품 및 반제품(CKD, Complete Knock Down)으로, 개별 포장 형태로 수출되는 CKD 화물은 이란 현지에서 조립해 완성차로 판매된다.

완성차 수출 시 발생하는 관세를 절감하고, 저렴한 현지 노동력을 활용해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IPA 남봉현 사장은 “인천항 HDM 서비스를 통해 이란 및 중동으로 수출되는 CKD화물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산 자동차가 중동시장에서 선전 중임을 방증하는 것” 이라며 “중동노선 물동량 증대가 국내 기업의 수출 물량 증가를 의미하는 만큼, 중동노선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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