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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4차 산업 혁명, 인력 재배치 지금부터 고민해야“

“해운 4차 산업 혁명, 인력 재배치 지금부터 고민해야“

기사승인 2017. 09. 21.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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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마리타임 코리아 포럼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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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창호 KMI 원장이 21일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마리타임 코리아 포럼에서 4차 산업 혁명을 주제로 해운업계의 현황과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제공=선주협회
해운업계도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무인 선박·블록 체인 기술 발달에 앞장서는 동시에 인력 재배치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국·일본·덴마크 선사들은 이미 해운항만 분야에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 또한 무인자율운항 선박을 운영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만큼 선원들이 어떤 업무에 재배치 돼야 하는지 연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2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과 해운업계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한 ‘마리타임 코리아 포럼’이 진행됐다.

발표를 맡은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에 따르면 4차 산업 혁명을 통해 해운 분야에도 새로운 산업이 생성될 수 있다.

중국은 현대 항만 분야에서 인터넷 플랫폼을 다수 활용하고 있다. 자유무역시험구에서 온라인 선복 예약 시스템·물류화 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해 기존 하루 정도 걸렸던 세관 검사를 2시간 안에 처리하고 있다.

올 초 덴마크의 머스크사는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와 함께 온라인 선복 예약 시스템을 구축해 화주가 스스로 예약할 수 있는 제도를 선보였다.

일본은 오는 2025년까지 자율 운항 선박 250척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를 위해 운항 정보·해상 기상·해상 장애물 등의 정보 수집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인력을 90%까지 줄이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또한 쓰나미·지진·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양 수산 재난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현대상선이 시험운항에 성공한 블록체인 기술도 주요 신산업이다. 해운업계에서는 ‘종이 없는 거래(페이퍼리스)’가 주요 과제였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해킹의 위험도 줄어들 뿐 아니라 업무에서 엄청난 양의 서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양 원장은 “블록체인이 우리 해운 거래의 표준이 된다면 대단한 기술이 되는 것이며 이게 새로운 비즈니스”라고 설명했다.

현재 남아공 더반항에서는 로보틱 기술을 접목한 ‘완전 무인 자동화 항만’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추세다. 부산항은 반자동 수준이지만, 완전 자동화를 실현하면 항만에서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해도 자동적으로 사고 처리 매뉴얼이 작동돼 효율적이라는 설명이다.

발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을 현실화하기 위해 한국 해운업계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해운 경기를 예측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양 원장은 “이는 개별 기업 차원에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책 연구기관의 연구 역량이 확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인 자율 운항 선박의 기술도 개발해 향후 운항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양 원장은 “이는 선원들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들이 어떤 업무로 다시 배치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가 필요하며 지금 해야 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항만 장비 및 선박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위해 실시간 항만 미세먼지 배출량 측정 장치를 개발하는 등 항만 대기 오염 물질 배출을 제로화 하는 데에도 신경써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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