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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흥도 낚싯배 전복사고, 물살 강하고 수온 차가워 사망자 늘었다

영흥도 낚싯배 전복사고, 물살 강하고 수온 차가워 사망자 늘었다

기사승인 2017. 12. 03.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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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추자도 돌고래호 전복사고 이후 가장 많은 인명피해
정원 초과 등 위법사실 없어...사망자 인천 지역 병원 분산 안치
인천 낚싯배 전복 사고 구조 현장
해경 대원들이 3일 오전 6시12분께 인천 영흥도 인근 해상에서 전복된 낚싯배에 타고 있던 실종자들을 수색하고 있다. /연합
3일 오전 발생한 인천 영흥도 낚싯배 사고는 지난 2015년 추자도 해상에서 18명의 인명피해(15명 사망·3명 실종)를 낸 돌고래호 전복사고 이후 가장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로 기록됐다.

3일 인천해경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9분께 인천시 옹진군 진두항 남서방 1마일 해상에서 낚시 어선 선창1호(9.77톤)가 336톤급 급유선 명진15호와 충돌해 전복됐다.

이 사고로 선창1호에 타고 있던 22명 중 13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다. 나머지 7명의 생존자 중 송모씨(43) 등 4명은 인천 가천대길병원에, 이모씨(33) 등 3명은 경기 시화병원에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김모씨(63) 등 사망자 13명은 시화병원(4명)·센트럴병원(3명)·인하대병원(5명)·고대안산병원(1명)에 안치돼 있다.

인천해경 관계자는 선창1호의 인명피해가 컸던 이유를 현지 해역의 물살이 강하고 겨울철 수온이 차가웠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해경은 사고 접수 15분 뒤부터 헬기와 경비정 등이 현장에 도착하고 낚시객 대부분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었지만, 차가운 수온이 인명피해를 키웠다고 밝혔다. 또 강한 물살 때문에 낚시객들이 사고 지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것도 인명피해를 키운 요인으로 작용했다.

선창1호는 오전 6시 영흥도 진두항에서 출항한 지 9분 만에 충돌 사고를 낸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기상 상황은 양호한 편이었지만 영흥대교 밑 좁은 수로를 선창1호와 급유선이 함께 통과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창1호는 승객 정원 20명을 넘지 않았으며 출항 신고 절차도 정상적으로 밟은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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