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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소비자 푸대접이 키운 애플 ‘배터리 게이트’ 사태

[기자의눈] 소비자 푸대접이 키운 애플 ‘배터리 게이트’ 사태

기사승인 2018. 01. 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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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배터리 게이트’ 논란에 속앓이를 앓고 있다. 지난해 말 애플이 업데이트로 인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인정한 이후 논란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을뿐 아니라 미국 상원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내며 사태가 눈덩이처럼 악화됐기 때문이다. 소비자와의 갈등을 넘어 미국 정치권까지 나서면서 애플의 위기는 더욱 거대해지는 형국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인 존 튠 미 상원 상무 과학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쿡 CEO에게 애플의 배터리 사태와 관련한 공개 질의서를 보내며 23일까지 답변할 것을 요구했다. 애플이 배터리를 무상교체할 생각이 있는지와 배터리 교체 비용 지원 발표 전 배터리를 교체한 소비자에게 비용을 보전할 생각이 있는지 등이 골자다.

이 같은 문제는 소비자를 홀대하는 태도에서 시작됐다. 애플의 구형 아이폰 성능 저하에 별다른 공지를 하지 않아 전 세계적으로 소송에 휘말렸을뿐 아니라 애플 현지를 비롯해 한국 등 주요 판매 국에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며 전 세계적인 이슈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10만원의 배터리 교체 비용을 3만원대로 낮춘 대책도 발표했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을 불식시키기엔 부족한 수준이다. 현재는 쿡 CEO의 책임론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한국 소비자들 역시 어느때보다도 강한 분노를 드러내고 있다. 12일까지 법무법인 한누리를 통해 집단소송에는 38만명의 피해자가 뛰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소송참여시한을 11일로 정헀지만 아직도 소송에 참여하길 원하는 인원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참여신청접수창구도 계속 열어놓은 상황이다. 이는 국내 사상 유례없는 최대 규모의 집단소송 피소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그 누구를 탓할 수 없는 상황이다. 소비자 권리를 간과해온 애플의 태도가 빚은 당연한 결과다. 좀 더 냉정하게 비판하자면 자업자득인 셈이다. 충성 고객이 많기로 유명한 애플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순 비용 할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을 달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번만큼은 애플이 잘못했다”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 역시 이 같은 애플의 태도 때문이다.

애플은 “소비자들이 정당한 권리를 보호받아야 한다는 점”은 물론 글로벌 1위가 영원하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때 휴대폰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달린 핀란드 노키아가 무너진 것도 순식간이었다. 애플 역시 노키아의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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