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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철수·정치권 움직임…한국지엠 둘러싼 향후 시나리오는?

정부 지원·철수·정치권 움직임…한국지엠 둘러싼 향후 시나리오는?

기사승인 2018. 02. 14.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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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GM, 팽팽한 줄다리기...지방선거 최대 변수될 듯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반대 집회<YONHAP NO-1593>
한국GM이 전북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알려진 14일 오전 민주노총 금속노조 전북지부 조합원들이 공장 동문에서 출근길 항의 팻말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GM(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정부지원에 따른 회생’ 시나리오부터 ‘한국시장 완전 철수’까지 다양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GM의 군산공장 폐쇄는 정부 압박용 카드?
1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전날 결정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한국정부의 지원을 이끌기 위한 ‘압박 카드’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 한국지엠은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를 포함한 주요 이해관계자는 사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GM이 “정부 지원이 없다면 군산공장 뿐 아니라 다른 공장에 대해서도 비슷한 절차 내리겠다”는 선전포고를 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히며, GM의 신규 투자나 구체적 회생 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맹목적인 지원은 없다는 원칙을 밝혔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한국지엠이 연구개발비를 부풀렸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중이다. 특히 연구개발비 항목 등의 사실관계를 점검하고 있다. 이후 금감원은 검토 결과를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GM 한국시장 철수 사전 작업 의혹도
한편 군산공장 폐쇄는 한국시장 완전 철수를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시각도 있다.

한국지엠 군산 공장은 그동안 준중형차 크루즈, 다목적차량 올란도 등을 생산해왔지만 가동률은 최근 20% 수준으로 떨어진 바 있다. 이는 다른 한국지엠 공장인 인천 부평1·2공장 및 창원공장 등의 가동률(70~100%) 과 비교해 심각한 수준이다.

반면 GM은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2013년 말부터 호주·러시아·인도네시아 공장 철수를 시작으로 해외 적자 사업 부문을 매각하고 있다.

이후 2016년 태국·러시아 생산 중단을 비롯해 지난해에는 계열사 오펠을 매각한 데 이어 인도 내수시장 철수와 남아프리카공화국 쉐보레 철수 등을 단행했다. GM이 지난해 구조조정에 투입한 비용은 5억4000만달러(약 5800억원)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의 경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약 2조원의 당기순손실을 낸 데 이어 지난해에도 약 6000억원의 적자를 냈다.

최근 4년간 누적 적자는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차효과의 부재로 한국지엠의 지난해 판매량도 52만4547대를 기록, 전년 대비 12.2% 줄었다. 내수·수출은 13만2377대, 39만2170대로 각각 26.6%, 5.9% 감소했다. 같은 기간 국내 자동차 판매대수가 1.7% 줄었던 것과 비교하면 훨씬 큰 감소폭이다.

◇정치권, 지방선거...최대 변수로 떠올라
정부와 한국지엠이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큰 변수는 정치권의 움직임이다.

지방선거를 불과 4개월 남은 시점인 만큼 정치권과 해당 지자체도 대응책 마련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각 당 원내대변인들도 논평 등을 통해 “한국지엠 근로자를 살리고 군산을 살리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며 ”GM도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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