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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노조, 경영정상화 합의 위해 협상 다시 임해달라”

금호타이어 “노조, 경영정상화 합의 위해 협상 다시 임해달라”

기사승인 2018. 02. 25.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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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의 운명을 결정지을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서(MOU)’ 체결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측이 노동조합의 입장 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금호타이어는 25일 “노조가 해외 매각 반대를 이유로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합의를 거부함으로써 기한 내 MOU 체결이 어려워졌다”며 “회사는 노조의 무책임하고 위험한 결정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경영정상화 방안 합의를 위한 노조의 입장 변화를 공식적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채권금융기관협의회(채권단)는 지난해 12월 1조3000억원 규모의 차입금 만기를 조건부로 1년 연장하면서 26일까지 노사 간 자구안 협의 결과 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채권단은 MOU 체결 실패 시 차입금 연장 등의 유동성 대책을 소급해 무효화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 바 있다.

사측이 제시한 자구안에는 경영개선 기간 △경쟁력 향상 방안(생산성 향상·무급 휴무·근무형태 변경 등) △경영개선 절차 기간 임금동결 △임금체계 개선(통상임금 해소) 및 조정(삭감)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폐지·중단·유지)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 등이 담겼다.

사측은 “노사는 지난 1개월 동안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해 노사 합의를 위해 노력했고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면서도 “노조가 협상을 갑자기 중단하고 사실 확인이 되지도 않은 해외 매각 철회가 전제되지 않으면 합의 불가를 선언한 것은 사실상 경영 정상화를 포기하고 법정관리를 선택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지금은 회사의 생존과 지역경제의 안정이 최우선 목표가 돼야 하며 눈앞에 닥친 법정관리와 구조조정의 위기를 피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며 “만약 26일까지 채권단과 협약을 체결하지 못하면 노사가 논의했던 경영정상화 방안보다 더욱 가혹한 구조조정안이 노사 모두를 덮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은 “노조가 MOU 체결까지 남은 하루의 시간 동안 모든 구성원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진정성 있고 책임 있는 자세로 협상에 다시 임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노사는 26일까지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 채권단이 1년간 상환 연장해 준 차입금 1조3000억원을 갚아야 한다. 아울러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에 돌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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