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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뒷담화] 수소차 ‘넥쏘’ 상용화에 “정부도 보조금·인프라로 화답해야”…글로벌 경쟁력 有

[취재뒷담화] 수소차 ‘넥쏘’ 상용화에 “정부도 보조금·인프라로 화답해야”…글로벌 경쟁력 有

기사승인 2018. 03. 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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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넥쏘 상용화에 업계 및 소비자 높은 평가
인프라 및 보조금 문제는 한계
업계 "정부 지원 적극 나서야" 한 목소리
"원천 기술 확보, 글로벌 수소차 리더십 위해서도 국내 흥행 필요"
문 대통령, '핸들 잡지 않아도'<YONHAP NO-1845>
지난 2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넥쏘에 올라 현대자동차 자율차 개발팀장인 이진우 상무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이날 문 대통령은 충전소 인프라 문제 등을 현대차에 묻는 등 수소전기차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출시를 맞아 업계 관계자들이 “수소전기차 상용화에 정부가 화답해야하는 시기”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넥쏘가 출시되더라도 정부의 ‘충전인프라’ ‘보조금’ 지원 없이는 수소전기차의 대중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소전기차가 현대차가 글로벌에서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분야인 만큼 국내에서의 선제적 대중화로 우리 기업들이 관련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넥쏘는 수소라는 무한한 자원을 연료로 하며 배출물이 ‘순수한 물’ 뿐이라는 점에서 ‘미래형 자동차’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충전소가 전국에 13개(광주에 3월말 1개소 준공 예정)에 불과하며 그나마 연구용 등을 제외하면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7개(광주 준공 예정 충전소 포함)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정부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대해 “수소전기차 개발이 먼저”라는 입장을 내심 드러내왔습니다. 업계에 인프라 구축에 앞서 일정 수준의 항속거리와 연비 및 안전성을 갖춘 수소전기차의 상용화를 요구한 것 입니다. 이제 항속거리가 600㎞에 이르는 넥쏘가 출시된 만큼 정부 역시 적극적인 정책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환경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0개 정도의 충전소를 세우기 위한 예산(개당 15억원)이 편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충전소 설립 비용의 85%를 지원하거나 25억원 이상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미국, 일본에 비해 지원이 열악해 보입니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정부와 민간이 3:1의 자본금 비율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워 충전소를 설치하고 400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 보급에 성공한 점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인프라 투자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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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17일 수소전기차 넥쏘를 살펴본 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오른쪽)과 사진을 찍고 있는 김동연 부총리. 정부의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볼 수 있는 자리였다./사진=연합뉴스
수소전기차 구매시 정부와 지자체가 지급하는 보조금 역시 모자랍니다. 넥쏘의 경우 정부가 2250만원을, 지자체가 1000만~1250만원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예산부족으로 올해 국고 보조금의 경우 240대의 차량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자체 보조금도 예산문제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혜택을 받는 소비자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정부의 추경예산 편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글로벌에서 우리 자동차 기업들이 미래차에 관련된 경쟁력을 얻을 수 있도록 수소전기차의 대중화가 시급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수소전기차의 원천기술 확보와 글로벌 수소차 개발 리더십 확보를 위해 넥쏘의 국내 흥행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으며 한 자동차 업계 종사자는 “(우리 기업들이)전기차의 경우 도요타·테슬라 등에 비해 조금 기술이 뒤쳐진 면이 있으나 수소전기차는 글로벌에서 해 볼만하다”며 “국내에서의 대중화를 발판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해외진출을 노릴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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