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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협력업체, “정부와 GM의 조속한 협상 협상 필수…생존기반 붕괴 막아달라”

한국GM 협력업체, “정부와 GM의 조속한 협상 협상 필수…생존기반 붕괴 막아달라”

기사승인 2018. 03. 21.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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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할인 막혀 부도위기
-공장 가동률 50~70%대로 저하
-생존기반 보장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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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부품협력업체들이 군상공장 폐쇄발표 이후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고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와 GM의 협상이 타결되기 전에 부품업체들의 생존 기반이 무너지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호소했다.

한국지엠 부품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GM 사태로 유동성 위기뿐 아니라 부품 공급망(서플라이 체인) 붕괴가 우려된다”며 “한국지엠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협력업체 대표 약 20명이 직접 참석했다.

이들은 1차협력업체(Vendor)별로 완성차회사(7개사)에 납품한 OEM 납품액 중 한국지엠에 50% 이상을 의존하고 있는 업체가 150개사가 넘고, 그 중 100%를 한국지엠에 의존하는 거래업체만 86개에 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 자동차부품 제조업종을 관찰대상 요주의 업종으로 지정하고 대출한도 관리, 여신 축소, 신규 대출 억제 등의 조치를 취하면서 한국지엠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이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문승 비상대책위원장은 “한국GM 협력사들은 납품대금으로 받은 60일 만기 전자어음을 3%대 금리로 할인해 운영자금으로 쓰는데, 은행들이 어음 할인을 거부하기 시작했다”며 “1차 협력사들이 2~3차 업체에 발행한 60일짜리 어음마저 할인이 거부되면, 2~3차 업체들이 부도가 나고 부품공급망 붕괴로 1차 업체들도 연쇄부도를 맞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생태계 붕괴와 고용대란을 막기 위해서 한국지엠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 수준을 대표하며 부품 및 소재산업 등 연관산업 파급효과와 고용유발도효과도 매우 크다”며 “한국지엠의 존립은 우리나라 경제에 매우 중대한 문제”라고 호소했다.

따라서 GM 이 신차종 투입을 포함한 사업 정상화 계획을 제시하면 노동조합은 회사의 요구사항인 임금 인상 동결, 정기승급 시행 유보, 성과급 지급 불과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정부와 산업은행도 긴박감을 가지고 한국지엠의 조기 정상화에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군산, 전북 경제·일자리 재난 사태에 대응해) 400억∼500억원을 긴급히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에 이어 최근 GM 공장 폐쇄 발표로 타격을 입은 군산·전북 지역에 한은이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추가 지원 문제를 놓고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금융중개 지원대출 한도 확대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중개 지원대출은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기 위해 한은이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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