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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로 판매가 늘고 있는 전기차·수소차가 올해 처음 자동차 충돌 테스트를 받는다. 자동차 뒷좌석 탑승자에 대한 부상 측정도 처음 이뤄진다. 장기적으로 자전거·보행자가 차량과 충돌했을 때 부상 정도를 측정하는 실험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18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 시행방안과 ‘자동차 안전도 평가 중·장기계획(2019∼2023)을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는 매년 초 대상 차량을 선정해 충돌·보행자·사고예방 등 22개 항목에 대한 안전도 평가를 진행한 후 연말에 ‘올해의 안전한 차’를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넥쏘(수소차), 뉴캠리(하이브리드차), 볼트(전기차), 어코드(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4대가 처음 평가 대상이 됐다. 친환경차 확산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2만대 가량의 전기차가 팔리고, 올해 현대 수소차 넥쏘가 사전예약만 1천200대에 달하는 등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전기차는 차량 앞부분에 엔진 등 내연기관이 없고 전기 배터리가 들어있다. 이같은 달라진 차량 구조가 충돌상황에서 탑승자·보행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한다.
충돌 시 전기배터리 손상 등으로 누전에 의해 전기충격이 가해질 수 있는지 등도 살핀다.
친환경차 4대를 포함해 기아차(스토닉, K3, K9), 한국지엠(에퀴녹스), 현대자동차(벨로스터, 제네시스 G70, 싼타페) 등 총 11개 차종이 올해 평가대상이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안전도평가는 안전한 신차를 개발하도록 유도하여 자동차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중장기 계획에 맞춰 안전도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