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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 독자 개발…12V·48V 동시 확보

현대모비스,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 독자 개발…12V·48V 동시 확보

기사승인 2018. 04. 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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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S 작동 비교(가로)
eARS 작동·비작동 상황을 비교한 모습. 동일 속도 지그재그 주행에서 eARS 비작동 시 차체가 한층 더 기울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제공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현가 부문에서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섀시 부문 기술 개발에 뛰어든 지 약 15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현대모비스는 섀시 각 기능을 통합한 최적의 성능 구현은 물론 제어 정밀도를 높여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전자제어식 현가부품인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eARS·electrical Active Roll Stabilization)을 독자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eARS는 기존 유압 제어식을 대체하는 차세대 전동모터 제어 방식이다.

eARS는 주행 중인 차체의 좌우 기울기를 안정시키는 부품으로 급선회 시 차체 쏠림과 직진 시 불규칙 노면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시킨다. eARS의 시초인 차체안정장치는 코너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직진 시 승차감을 희생시키는 반면 이 기술은 두 가지 상황 모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5년에 걸친 개발 기간 동안 글로벌 경쟁 사양 대비 차체 안정화 성능을 약 40% 높이고 시스템 크기는 5% 축소했다. 또 12V와 친환경차에 적합한 전력시스템인 48V 기반으로도 개발했다. 12V와 48V 기반의 eARS를 개발한 곳은 국내에서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eARS 개발로 제동과 조향에 이어 현가까지 섀시 부문의 전동식 독자 기술력을 모두 확보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고성능 전동식 조향장치를 프리미엄 차종에 공급한 데 이어 최근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전동식 통합형 회생제동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에 적용했다. 또 국내 최초로 4바퀴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2012년 양산한 바 있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섀시·의장연구소장(전무)은 “이번에 완성한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섀시 기술을 기반으로 레이더·라이더·카메라 등의 독자센서를 적용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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