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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규제 ‘훈풍’ 불까…국내 업체, 韓·中 협의 주목

중국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규제 ‘훈풍’ 불까…국내 업체, 韓·中 협의 주목

기사승인 2018. 05. 24.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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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정책적 배제로 큰 타격을 입었던 한국 자동차·배터리 업계에 훈풍이 불 전망이다. 최근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된 데 이어 전기차 보조금 지급 여부를 놓고 한·중 양국이 본격적인 논의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양국 간 보조금 지급 문제가 해결될 경우 연간 3000만대에 달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제고는 물론 국내 배터리 업체의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오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제3차 한·중 산업장관회의’에서 먀오웨이 중국 공업신식화부 부장(장관)을 만나 전기차 배터리 등 한·중 양국 현안의 해결 방안을 협의했다. 양국 간 산업장관회의가 열린 것은 2016년 3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 이후 2년 2개월 만이다.

앞서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지난 23일 공개한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전기차 6개사·6개 제품과 수소연료전지차 4개사·4개 제품이 새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등 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모델은 제외됐다.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가격의 최대 절반에 육박해 이를 받지 못할 경우 현지 판매가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LG화학과 삼성SDI 등 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2016년 말부터 보조금 명단에 포함되지 않고 있다. 중국 정부의 자국 산업보호 기조로 전기차 진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미 확보한 현지 배터리 공급처마저 잃었다.

실제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등 국산 배터리 3사는 2016년 초 중국 정부의 한국산 배터리 배제 움직임에 직격탄을 맞고 내수용 전기버스·전기차 배터리 사업마저 멈춘 상태다. 반면 CATL 등 중국 배터리 업체는 다임러·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는 등 해외 진출 기반을 다지며 국내 배터리 업체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했다.

다만 국산 배터리 3사 모두 중국 정부가 배터리 업체의 기술력·품질을 인증하는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돼 있어 향후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해당 리스트에 선정된 기업들은 현지 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영업은 물론 배터리를 납품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한·중 양국 간 협의 진전으로 화이트리스트에 오른 국산 배터리 업체가 보조금 대상 업체로 선정될 경우 중국 친환경차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며 “국내 배터리 기술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오른 만큼 공급망이 뚫리면 배터리 업체의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국 간 협의가 진전될 경우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목표 135만대 달성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02% 성장한 10만3109대를 판매, 2분기 판매 목표를 상향 조정하며 실적 만회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올해 하반기 쏘나타·K5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비롯해 전기차 ‘KX3 EV’의 출시를 앞둔 만큼 보조금 지급 문제가 해결될 경우 물량 공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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