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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유(盜油)와의 전쟁’ 선포한 대한송유관공사…“2020년까지 도유 제로화 달성”

‘도유(盜油)와의 전쟁’ 선포한 대한송유관공사…“2020년까지 도유 제로화 달성”

기사승인 2018. 05. 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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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저유소 전경
판교저유소 전경./제공 = 대한송유관공사
대한송유관공사가 ‘도유(盜油)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말 그대로 유류를 훔치는 행위를 근절시키겠다는 다짐이다. 고유가 시대가 도래하면서 송유관이 다시금 기름 도둑들의 표적이 되고 있는 만큼, 언론에 처음으로 사업장을 공개하는 강수를 뒀다.

지난 24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대한송유관공사 본사(판교저유소)에서 열린 프레스투어에서 최준성 사장은 “도유는 중대한 사회 범죄행위로, 연간 27억원에 달하는 재산상의 손실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인명피해 및 기업이미지 실추를 넘어 국가이미지 실추를 초래하고 있다”며 “지난달 선포한 ‘도유근절 마스터 플랜’으로 2020년까지 3년간 도유 제로화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이어 “배관건전성 관리를 위해 배관 직접 검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배관 손상 여부 및 도유 시설 설치 여부 등 종합적인 정보 취득이 가능한 만큼 2023년까지 전 배관에 대해 검사를 완료할 것”이라며 “급변하는 국내외 석유산업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송유관공사의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존경 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한송유관공사의 주요 업무는 지하 송유관을 이용해 국내 유류 소비량의 약 58%에 해당하는 연간 1억7000만 배럴 이상의 경질유를 수송하는 것이다. 주로 울산과 여수 및 대산에서 생산된 정유제품들은 대부분 물량이 송유관으로 주요 거점 도시와 공항, 비축기지 등에 전달된다.

대한송유관계자는 “전국 송유관 망은 서울~부산 거리의 약 3배인 1200㎞ 이상에 달한다”며 “송유관 이송은 선박·철도·육상수송보다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고 이동운반 수단 대비 탄소배출 저감 효과도 높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1990년 설립된 대한송유관공사가 2001년 민영기업으로 전환되면서 도유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특히 경제 불황기인 2007~2008년에 도유 발생빈도는 각각 도유 20건, 도유미수 11건으로 최정점에 달했다. 유류가격에 따라 증가하다 최근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도유 피해만 놓고 보면 연간 평균 피해금액은 27억원에 달한다. 여기에는 석유제품 손실비용을 비롯해 도유로 인한 손상배관 복구, 토양 정화비용이 포함된다.

도유의 가장 큰 문제는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와 화재, 환경오염 등 대형 리스크와 회사 평판 저하로 고객가치가 손실된다는 점이다. 올해 1월에는 도유 중 화재가 발생해 도유범이 큰 화상을 입고 이송됐지만 끝내 사망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앞서 2007년에는 칠곡 용산리에서 땅굴로 도유호수를 연결해 인근창고에서 도유 중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2009년에는 땅굴로 도유시설 설치중 누유로 인해 1명이 질식사 했으며, 같은해 누유로 인해 하천 및 토양이 오염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도유범 오히려 검거율은 감소하고 있다. 2015년 79%에 달했던 검거율은 최근 27%로 저하됐다. 아울러 도유 장물범 형량도 집행유예 등 경미한 처벌이 내려지면서 재범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한송유관공사는 자체 개발한 SCADA(감시 제어 데이터 수집 시스템), LDS(배관 내 압력 변화를 감지해 누유 지점을 찾아내는 시스템) 등과 같은 시스템을 활용해 전국 송유관망을 실시간으로 원격 감시, 통제하고 있다.

하지만 도유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관로순찰체계를 개편하고 CCTV를 관로 전 구간에 추가 설치해 35개소 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도유 적발 전담 조직(PS팀)을 대전으로 전진 배치한다. 또한 현재 6000만원인 도유신고 포상금 또한 1억원으로 상향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대한송유관공사는 2020년까지 20여억원을 투입해 감시 기술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대한송유관공사 관계자는 “도유는 환경오염과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결국 그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온다며, 활용 가능한 모든 인적, 기술적 방법을 통해 도유범죄를 예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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