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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상반기 영업익 1조6321억원…전년比 37.1%↓ (종합)

현대차, 상반기 영업익 1조6321억원…전년比 37.1%↓ (종합)

기사승인 2018. 07. 26.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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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올해 상반기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고정비 부담으로 수익성이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26일 오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상반기까지 누계 실적으로 판매 224만1530대, 매출액 47조1484억원, 영업이익 1조6321억원, 경상이익 2조547억원, 당기순이익 1조542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한 185만5223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포함하면 전년 동기대비 4.5% 늘어난 224만1530대(도매판매 기준)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판매 증가와 금융부문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와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며 전년 동기대비 1.1% 줄어든 47조148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37.1% 감소한 1조632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1.9%포인트 하락한 3.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29.7%, 33.5% 감소한 2조547억원, 1조5424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싼타페 등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중심으로 판매 모멘텀이 향상되고,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 힘입어 전체적인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다만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미국 등 주요시장 재고 안정화를 위한 전략적인 공장 가동률 하향 조정이 일시적인 고정비 부담으로 이어지며 수익성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2분기 기준으로는 판매 119만2141대, 매출액 24조7118억원, 영업이익 950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판매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10.6%, 1.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9.3%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환율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한 것이 맞다”며 “그러나 전분기와 비교해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신형 싼타페의 미국 판매가 하반기에 본격화되는 만큼, 판매 확대를 통해 점진적으로 실적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향후 자동차산업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통상 환경 악화 및 미국 금리 인상, 그리고 이에 따른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등으로 인해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모델 공급을 적극 확대해 판매 경쟁력을 한층 제고해 나가는 한편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미래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구축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우선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차급 공략에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주요 볼륨 차종 상품성 강화를 기반으로 판매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자체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확보해 나감과 동시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착실히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국내시장에 먼저 선보인 후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신형 싼타페가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면서 “싼타페의 글로벌 판매 호조가 기대되는 만큼, 하반기 판매 회복세 지속 및 이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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