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 이은 2편의 흥행으로 기업은행의 투자수익률은 오르게 됐다. 1편과 2편의 합계 손익분기점은 약 1200만명으로, 1편의 관객이 1441만명을 기록해 2편의 매출은 모두 수익으로 확보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이로써 기업은행의 상반기 영화 투자 성적은 상반기 개봉 영화 7건 중 5건이 손익분기점을 넘겼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비수기인 상반기의 상업영화 손익분기점 달성율률이 평균 3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좋은 성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은 2012년 금융권 최초로 문화콘텐츠 전담부서를 만들었다. 영화, 드라마, 공연 등 문화콘텐츠산업 전반에 대출과 투자 등의 방식으로 지금까지 약 2조4000억원을 지원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웹콘텐츠 등으로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또 투자수익의 일부를 저예산·다양성 영화와 창작 공연 등에도 투자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대출상품도 개발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문화콘텐츠산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고용창출 효과도 크지만 리스크가 높아 금융권의 역할이 아쉽다는 의견이 있다”며 “기업은행의 문화콘텐츠금융이 성공모델로 자리 잡아 문화콘텐츠산업의 금융확대를 유도하는 촉매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