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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서울 광역버스 운행 중단위기 ‘일단락’...업체, 폐선 신청 철회

인천~서울 광역버스 운행 중단위기 ‘일단락’...업체, 폐선 신청 철회

기사승인 2018. 08. 16.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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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1일 초유의 교통대란이 예고됐던 인천~서울 광역버스의 대규모 운행중단 사태가 버스업체들의 자진 철회로 일단락됐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16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개 업체측에서 조건없이 인천시에 제출한 폐업허가 민원서류 철회 및 집회중단 등 모든 것을 정상화 하겠다는 합의가 도출되었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지역에 본사를 둔 6개 버스업체는 지난 9일 19개 노선 259대의 광역버스 노선에 대한 폐업허가를 인천시에 제출했다.

이들 업체는 요구사항인 재정지원 등이 관철되지 않으면 오는 21일부터 전면 폐업과 함께 광역버스 운행중단을 선언했다.

노선 폐지를 신고한 업체는 신강교통(1100·1101·1601·9501·9802번), 인강여객(9100·9200·9201번), 선진여객(9300·1800번), 천지교통(1300·1301·1302·2500번), 마니교통(1000·1400·1500·9500번), 신동아교통(1200번)이다.

버스업체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 등 23억원을 지원해줘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또한 최저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운송수지 적자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재정 지원과 함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요구해 왔다.

하지만 인천시는 중앙정부의 최저임금 정책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을 지방정부가 부담해야 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일회성 재정지원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이에 시는 폐선 신청을 수용하기로 결정하고, 통보에 앞서 이날 오전 버스업체 대표들과 최종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재정지원은 물론 앞으로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은 없으며, 폐선 신청을 수용하고, 해당 노선에 대해서는 시가 직접 운영하겠다”며 단호히 대처했다.

이에 대해 업체 측은 “자구적인 경영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며 폐선 신청을 자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는 “버스업체들의 어려움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단기적이고 무책임한 미봉책으로 봉합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박 행정부시장은 “광역버스 업체가 흑자노선만 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으나, 적자노선 폐선시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준공영제 기사와 광역버스 기사의 월급차이에 대해서는 2~3년내에 준공영제 수준으로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이날 광역버스 노선 폐업 철회 요청을 받아들이는 한편, 공영제 등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방안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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