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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공 많은 ‘제로페이’, 소상공인에게 약일까 독일까

사공 많은 ‘제로페이’, 소상공인에게 약일까 독일까

기사승인 2018. 08. 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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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QR페이 기반의 결제서비스를) 선택할지는 두고봐야한다.”

소상공인들이 QR페이 결제 플랫폼 ‘제로페이(가칭)’에 대한 불안한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신용카드를 통해 할인·포인트 혜택을 누려온 국내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선호하지 않을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여기에 서울시 등 지자체와 한국은행 같은 국책은행까지 나서 우후죽순으로 제로페이 출시를 예고하면서 시장 선점 경쟁도 치열해졌다.

이러한 지적을 받아들인 정부와 지자체들이 하나의 페이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중이지만, 주도권 경쟁으로 구심점이 없어 난항을 겪고 있단 분석이 나온다. 각 지자체와 정부가 극적인 합의에 이른다 할지라도 국민세금을 투입해 카카오 같은 대기업들과 플랫폼 경쟁을 벌이는 웃지못할 상황이 연출될 것이란 지적이다.

16일 정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와 서울시 등 지자체·중소벤처기업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한국은행 등 각 기관은 각자의 결제 플랫폼을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제로페이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와 일부 지자체가 추진한 QR코드 기반의 간편결제 플랫폼이다. 하지만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울페이를 시작으로 각종 페이가 난무하고 있단 비판이 나오자, 하나의 페이로 통합하는 작업이 시작됐다.

문제는 이 ‘페이 통합작업’의 명확한 구심점이 없다는 점이다. 애초 서울시가 처음 주도한 서울페이가 가장 큰 주목을 받았지만, 한국은행·여당·각 지자체 등이 비슷한 유형의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던 만큼 주도권 경쟁이 일고 있다. 이로 인해 여전히 통합된 페이 서비스 명칭을 어떻게 정할지도 명확히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실제로 한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중기부 등과 함께 관련 TF팀을 운영중”이라며 “서울페이가 될지 제로페이가 될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거지도 QR코드로 구걸한다”는 중국을 성공사례로 꼽지만, 전문가들은 신용카드 보급이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국가였기 때문에 모바일페이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지적한다. 이미 신용카드 이용환경이 안정적으로 구축된 한국에선 제로페이가 활성화되기는 어렵단 뜻이다. 이미 각종 할인과 포인트 등 신용카드 혜택을 누려온 소비자들이 체크카드(직불카드) 기능과 비슷한 제로페이를 선호할지는 의문이란 지적이다.

소상공인들도 제로페이 도입된 뒤에도 성공에 이르기까지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제로페이) 인프라를 처음 구축하는데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제로페이는 여신기능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 선택이 어떠할지는 두고봐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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