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BMW 화재, 왜 국민에게 책임 전가하나”…운행정지 처분에 뿔난 차주들 반발

“BMW 화재, 왜 국민에게 책임 전가하나”…운행정지 처분에 뿔난 차주들 반발

기사승인 2018. 08. 16. 17:3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국토부, 1만5000여대에 긴급 점검·운행정지 명령 발동
BMW 서비스센터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산동 BMW코오롱모터스성산서비스센터에서 차량들이 입고를 기다리고 있다./김현우 기자 cjswo2112@
“정부시책이 잘못된 거라고 봅니다. 검사를 했으면 (정부에서) 보상을 해주든가 해야지, 소비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16일 서울 서초구 BMW 코오롱모터스 교대서비스센터에서 만난 한 차주는 “조치가 분명히 있어야 한다”며 이 같이 성토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이 브랜드를 믿고 산거 아니냐”고 반문한 후 “그래야 소비자들이 경제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 잇단 화재사고 발생에 따른 리콜대상 BMW 차량 1만5000여대에 대해 공식 긴급 점검·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하자 차량 소유주들의 반발이 거세다.

서비스센터로 이어진 골목길은 오고 가는 BMW차량으로 가득했다. 최소 10초에서 1분에 한 대씩 차량이 들어오고 있었다. 골목을 낀 바로 옆 쌍용자동차 남부정비사업소 입구에도 BMW 차량이 주차돼 있었다. 접수창구에서는 전화벨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현장에서 만난 또 다른 차주 진모씨(30)는 “정부에서 안전진단 및 리콜 종료 이후의 사후 조치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사후조치가 없으면 또 재발할 것”이라고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또 “해외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쉽게 보는 것 같다”며 “타 국가 사례만 봐도 확실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압박을 하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송파구 탄천공영주차장에서 만난 이우연씨(31)는 “국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라며 “EGR 문제니, 소프트웨어 문제니 결국은 출고 전에 해결했어야 하는데 이제 와서 문제가 있으니 산 사람들은 몰고 다니지 말라는 조치가 납득이 안 간다. 근본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는 정부가 나서서 BMW를 압박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정부 차원의 선제적 조치가 아쉽다는 차주도 있었다.

강남구 삼성동 모 아파트 주차장에서 만난 김용호씨(29)는 “하도 불 난다고 하는데 대책은 없으니 내린 처분이라고 본다”며 “애초에 이런 사태가 안 생기게 선제적 조치를 해줬으면 좋았을 것인데 아쉽다”며 “오늘 안전검사 받은 차가 불났다는 기사를 봤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한 대응책이 아직 안 나온 거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앞으로가 중요하고 다른 차량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며 “이번 사건이 사회에 울린 경종을 잊지 않고 정부나 국회나 기업이 선제적 대응을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번 기회에 징벌적 손해배상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강서구 등촌돈 모 아파트 주차장에서 만난 주모씨(38)는 “정부는 안전상의 문제로 시장에 제재를 가할 수는 있다고 본다”며 “그런데 사후조치가 없는 부분은 소비자들이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가 취약하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대상 차량 1만5092대에 점검명령 및 운행정지명령 발동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부터 각 시·군·구에 협조요청에 나섰다. 협조요청을 받은 각 지자체장은 17일 오전 중으로 운행정지 명령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